영종지역 Y주민단체와 일부 주민들이 환경문제와 주민민원을 이유로 한상드림아일랜드를 비롯한 영종도 내 굵직한 건설공사의 하청과 공사장 식당(함바집) 운영권 등을 요구해 비난을 사고 있다. <인천일보 7월17일자 19면>

23일 복수의 건설사에 따르면 미단시티 복합리조트, 영종하늘도시 아파트 등 대형 공사장에서 Y단체와 일부 주민이 환경문제와 주민민원 해결을 내세워 ▲토목공사 하청 ▲골재·토사 운반 ▲함바집 운영 ▲고철 수집 ▲건설자재 납품 등을 요구한 사실이 확인되고 있다.

Y단체는 100만원에서 최대 수백만원대 가입비·찬조금을 낸 일부 업체들에게 공사비 272억원의 영종도 한상드림아일랜드 진입도로(1.65㎞) 하청을 알선해 물의를 빚고 있다.

한상드림아일랜드 진입도로는 국비 820억원이 지원된 기반시설 공사로 K건설사와 하청업체가 골재·토사 반입량을 속여 공사비를 빼돌려 공무원들에게 뇌물을 제공한 혐의로 경찰 수사을 받고 있는 상태다.
특히 Y단체 임원들은 가입비·찬조금을 납부한 업체의 사장들을 대동하고 건설사 현장사무실에 돌며 하청을 요구한 사실이 확인되면서 이권개입 논란의 중심에 있다.

여기에 Y단체 임원 K씨는 민원해결 등으로 건설공사 하청 수주와 함바집 운영권을 챙겨 리베이트(수수료)를 받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해당 함바집은 현재 제3자가 운영하고 있다. 또 영세 고철업자들에게 접근해 "대형 공사장의 고철 물량을 수주해 주겠다"며 선불(수수료)과 술 접대를 요구한 정황도 드러나고 있다.

가짜 환경단체까지 만든 또 다른 K씨는 "함바집 운영권을 따주겠다"며 60대 여성 2명에게 약 5억원을 가로챘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그는 인천공항 2~4단계 사업에 수많은 환경 민원을 제기한 인물로 알려졌다.
이들의 이권개입 대상은 영종지역 발전을 위한 대표적인 핵심사업으로 꼽히는 한상드림아일랜드와 미단시티 등 대형 사업장 발주처와 시공사를 가리지 않고 있다.

A 건설사 관계자는 "대형 사업장과 신규 현장의 착공식이나 안전기원제가 벌어지면 Y단체 임원들이 어김없이 나타난다"며 "현장의 환경문제, 주민민원을 해결할 것처럼 과시하면서 하청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김기성 기자 audis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