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의회 4대 선행 요구안
지역주민 찬·반 첨예대립 등
이달 시한 '공문화' 불가능성

수원시와 화성시 간의 경계조정 사업이 차질을 빚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때문에 이 사업과 맞물려 있는 학교 설립 계획도 내년으로 미뤄질 전망이다.

23일 수원시 등에 따르면 수원시는 6월 반월동주민센터에서 화성시와 화성시의원을 만나 '4개 요구안'에 대해 잠정 합의를 이뤘다.

이에 두 지자체는 합의 결과를 토대로 이달 16일까지 열린 화성시의회 정례회 안건에 '수원-화성 경계 조정 시의회 의견 청취 동의안' 상정을 화성시의회에 요구했다.

그러나 화성시의회는 안건 상정을 하지 않은 채 폐회했다.

화성시의회가 안건 상정을 하지 않은 배경에는 수원시가 약속한 4대 요구안 이행 방안을 공문화 하지 않아서다.

폐회 당시 화성시의회는 수원시가 이달 말까지 4대 요구안 이행 방안을 공문서로 제출하면 검토한 후 '원포인트' 의회를 열겠다고 가능성을 열어놨다.

문제는 수원시가 이달 말까지 이행방안을 공문화 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4대 요구안 중 하나인 마평교차로 상부도로개통건이 개통여부를 놓고 지역주민간 찬·반이 첨예하게 대립 중이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수원시는 이 건에 대해 분석조차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나머지 3가지 요구안도 관련부서에서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수원시가 경계조정에 따른 원활한 사업진행을 위해 정해 놓은 7월말까지는 사실상 물건너 간 셈이다.

이에 따라 경계조정과 맞물린 학교설립 계획도 내년으로 연기될 것으로 보인다.

경계조정 지역에 학교설립이 계획돼 있으나 도교육청은 '경계조정'을 선행해야만 승인을 내준다는 입장이기 때문이다.

수원시 관계자는 "4대선행요구안을 공문화 하기 위해 관련부서에서 검토를 이어가고 있다"며 "검토가 끝나야 공문화가 가능한데 언제 마무리될지 예측하기 어렵다"고 했다.

/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