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시장군수협의회 한목소리
▲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공동회장단(대표회장 염태영 수원시장)과 회원들이 23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일본 경제보복 조치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수원시


일본의 경제보복 이후 불거진 이른바 '보이콧 일본'이 한·일 양국 지방자치단체 간 교류가 전면 중단되는 초유의 사태로 번질 전망이다.
국내 지자체가 일본 방문을 하지 않는 등 대응에 합의했기 때문이다. 양국 지자체가 그동안 쌓아온 자매·우호성격 등 친밀관계를 봤을 때 적지 않은 파장이 예상된다.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는 23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아베 정부의 일방적·보복적 수출규제가 철회될 때까지 일본 방문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아베 정부의 한국 반도체 핵심소재 수출규제 조치는 양국 지방정부 간 우호적 공조 노력에 정면으로 반한다며 이번 일을 '극일(克日)'의 기회로 삼겠다는 입장을 냈다.
염태영 대표회장(수원시장), 황명선 상임부회장(논산시장), 정천석 부회장(울산 동구청장) 등 자치단체장은 공동성명에서 "일본의 전범기업이 피해자에게 정당한 배상을 지급하고 역사 앞에 진심으로 사과할 것을 촉구한다"며 "보복적 수출규제는 일본에 더 큰 피해로 돌아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현재 협의회에 속한 지자체(기초)는 모두 226곳이다. 이들 기초단체는 공무수행 차원의 일본 방문을 금지하고, '일본제품 불매운동'도 주민과 적극 전개하기로 했다. 협의회의 이 같은 조치는 사실상 일본 지자체와의 친밀한 관계도 내려놓겠다는 의지가 깔려있다. 양국의 도시가 자매·우호교류를 맺은 건은 경기도에만 29건에 달한다.

전국으로 나아가면 200건 수준이다. 그간 몇몇 지자체가 개별적으로 나섰던 조치보다 훨씬 큰 영향력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광역단체도 협의회의 대응에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염태영 대표회장은 "15개 시·도 광역단체에서도 이번 협의회 조치에 이견이 없었다"고 설명했다.
지자체 정책의 악영향 등 우려에 대해서는 "지자체마다 사정이 있겠으나, 지금은 국내 지자체가 일본 지자체와 교류할 상황은 아니다"고 단호히 말했다.
도내에서도 건전한 한일관계를 훼손하는 일본정부의 불합리한 경제보복을 지적하는 성명서와 함께 반도체 핵심부품 등에 대한 미래 산업 육성을 요구하고 나섰다.
안성시의회는 신원주 의장을 비롯해 의원 모두가 "역사문제를 국내 정치에 이용하지 말고 무모한 경제 도발을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염태준 이천시장도 기자회견을 통해 "일본 정부의 반도체 수출 규제 조치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서는 미래 전략 산업을 하루빨리 육성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홍성용·김태호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



관련기사
경기도, 불매 넘어선 극일..거침없는 대응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항해 '일본을 넘어서자'는 '극일(克日)' 운동이 경기지역에서 들불처럼 번지고 있다.시민들의 자발적인 일본 보이콧 운동에 학생, 지자체, 지방의회까지 전면적으로 동참하는 등 국민적 운동으로 확산되고 있다.경기도의회는 그동안 국익에 피해볼수 있다며 보류한 전범기업 인식표 부착 조례를 재추진하기로 했다. 상황이 바뀌었다는 것이다.▶관련기사 3면도의회 민주당 대변인단은 23일 주간논평을 통해 "이번 사태를 맞이해 국익을 위해 자제했던 '일본 전범기업 표시 조례'를 다시 검토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