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한국 수출규제 조치로 시작된 일본 제품불매 및 여행안가기 운동에 도민들은 물론 학생들도 본격 나섰다.
경기 지역 곳곳에선 상황을 지켜보던 도민들이 직접 나서 집회를 열거나 인터넷을 통해 사태의 심각성을 알리고 있다.

23일 수원시청 대강당에서는 수원시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 주최로 '수원시민 결의대회'가 열렸다.
이날 결의대회에 참여한 시민 300여명은 자유무역 질서를 위반하는 일본 수출규제 조치의 부당함을 강력히 규탄했다.
시민들은 '대한민국 반도체 산업의 심장, 수원을 지키자', '일본 NO' 등의 문구가 적힌 손팻말을 흔들며 일본 정부는 각성하라고 비판했다.
또한, 많은 도민이 인터넷 카페에 일본제품을 구매하지 않겠다는 글을 올리는 등 불매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시민 24만2365만명(23일 기준)이 가입한 '수원맘 모여라' 카페에서는 일본 기업에서 생산한 물건의 품목을 정리해 올려놓으며 절대 구매하지 말아야 한다는 글이 수두룩했다.
카페의 한 회원은 게시물을 통해 "이번 불매운동을 계기로 그동안 얼마나 많은 일본제품을 사용했는지 반성하게 됐다"면서 "이번 기회로 사용 중인 일본제품을 다 버렸으며 다시는 일본 제품을 사용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다짐했다.

부천시민 카페 '부천맘 애솔나무'에서도 많은 시민이 과거 일본이 저지른 만행에 대해 알리며 일본 속이 타고 울화가 치밀어 오른다고 털어놨다.
파주의 한 마트에서는 '과거사 반성 없는 일본! 일본산 제품을 판매하지 않습니다!'라는 현수막을 거는 등 일본 수출규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반대했다.
도민들의 움직임은 SNS에서도 확산했다. 많은 도민은 'BOYCOTT JAPAN 가지 않습니다, 사지 않습니다'의 문구가 적힌 이미지를 메신저 프로필 사진으로 해놓으며 불매 운동을 알렸다.
경기지역 일부 학생들이 일본 정부를 규탄하는 결의문을 발표하고, 일부 학교는 일본으로 예정된 현장 체험학습(수학여행) 장소를 변경하는 등 일본의 경제적 보복조치에 대한 반발이 교육계로 번지고 있다.
경기도교육청 등에 따르면 도내 초등학교 2곳과 고등학교 1곳이 9~10월 일본으로 예정됐던 수학여행 장소를 제주도와 싱가포르 등으로 바꿨다. 이들 학교는 최근 사회적 분위기를 고려, 학부모의 동의를 얻어 장소 및 일정을 변경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재정 경기도교육감도 이날 오전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일본 출장 등을 자제해 달라"는 취지로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평택·가평지역의 학생들도 일본의 부당한 경제적 보복에 대해 자신들만의 목소리를 냈다.
만 10세 이상 18세 미만의 청소년이 거주지역 교육관련 정책에 직접 참여하고 정책을 제안하는 의회 민주주의 기구인 '평택 청소년교육의회' 소속 학생 25명은 이날 평택교육지원청 앞에서 '불매는 싸움이 아닌 평화를 위함이다'라는 플래카드를 내걸고 사회참여 결의안을 발표했다.

이들은 ▲올바른 시민의식을 바탕으로 한 불매운동 캠페인 실시 ▲일본 제품 사용하지 않고 국산품 애용 ▲일본에 대한 무조건적인 비난·비판 하지 않기 ▲불매운동 강요하지 않고 불매운동 정보 접할 시 객관적 근거 바탕으로 판단 등을 제시했다.

가평 청소년교육의회 소속 학생 13명도 이날 가평교육지원청에서 '오와비(おわび)보다 샤자이(謝罪)를 원한다'(가벼운 사과보다 진정한 사과를 원한다)는 내용의 결의문을 내놨다.

/김장선기자 ·김채은 수습기자 kce@incheonilbo.com


관련기사
경기도, 불매 넘어선 극일..거침없는 대응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항해 '일본을 넘어서자'는 '극일(克日)' 운동이 경기지역에서 들불처럼 번지고 있다.시민들의 자발적인 일본 보이콧 운동에 학생, 지자체, 지방의회까지 전면적으로 동참하는 등 국민적 운동으로 확산되고 있다.경기도의회는 그동안 국익에 피해볼수 있다며 보류한 전범기업 인식표 부착 조례를 재추진하기로 했다. 상황이 바뀌었다는 것이다.▶관련기사 3면도의회 민주당 대변인단은 23일 주간논평을 통해 "이번 사태를 맞이해 국익을 위해 자제했던 '일본 전범기업 표시 조례'를 다시 검토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