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당권파-퇴진파 정면충돌로 최고위원회의장 '아수라장'
평화당 정동영 "탈당그룹은 해당 행위"...대안정치 "변화 절실" 반발
제3의 길을 표방하고 있는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의 당내 갈등이 '막장'으로 치닫고 있다.

정서적으로 이미 분당사태인 바른미래당은 2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손학규 대표측 '당권파'와 유승민·안철수계 '퇴진파'가 정면충돌했다.

당권파인 임재훈 사무총장은 유승민·이혜훈 의원 등 퇴진파가 '손학규 대표 퇴진' 안건 상정을 혁신위원들에게 지시했다는 기자회견을 했고, 퇴진파로 분류되는 혁신위원 5명은 임 사무총장의 회견에 맞서 혁신안 상정을 요구하는 피켓 시위를 벌였다.

손 대표는 "임 사무총장의 폭로가 사실이라면 중대한 당헌·당규 위반의 문제"라며 "유승민 의원은 당의 진상조사 절차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달라"고 퇴진파를 압박했다.

이에 퇴진파 오신환 원내대표는 즉각 "연일 혁신위 재개를 요구하고 장기간 단식까지 하는 데 유야무야 시간을 끄는 것은 직무유기"라며 "이런 무책임한 당 대표와 지도부가 어딨느냐"고 반발했다.

양측은 공개된 회의석상에서 가시돋힌 발언을 쏟아내다 결국 동시다발적인 말싸움이 벌어지면서 회의장은 아수라장이 됐다.

특히 비공개 회의가 종료된 이후 혁신위원들이 '혁신안을 최고위에 상정하기 전에는 나가지 못한다'며 손 대표를 가로막으면서 당권파와 퇴진파 양측 간 거센 몸싸움까지 벌어졌다.

민주평화당도 반당권파가 신당창당을 위해 결성한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연대'를 놓고 당권파가 연일 비판수위를 높이고 있다.

정동영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른바 탈당 그룹의 행동은 온당치 않다"며 "당원 뜻을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소위 '대안정치연대'라는 탈당그룹을 결성한 것은 해당 행위"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안정치연대를 해산하고 정상적인 당무에 복귀하라"며 "당내에 합법적으로 구성될 '큰 변화 추진위원회'에 함께 참여해 정치 지형의 변화를 앞두고 내부 결속과 당의 변화를 함께 추동하자"고 강조했다.
이에 대안정치연대는 즉각 반발하며 정 대표의 퇴진을 재차 촉구했다.

대안정치 장정숙 대변인은 논평에서 "오늘 최고위는 당에 왜 새로운 변화가 절실한지 적나라하게 보여준 블랙코미디"라며 "공당의 품격을 상실하고 대안정치와 일부 최고위원, 특정인에 대한 인신공격만 난무했다"고 비판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