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외교통일위원회 "한·일 우호관계 훼손 우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는 22일 오후 전체회의를 열어 '일본 정부의 보복적 수출규제 조치 철회 촉구 결의안'을 여야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결의안은 총 4개 항으로 구성됐다.

외통위는 결의안에서 "대한민국 국회는 일본의 대(對) 한국 반도체 소재 수출규제 조치가 한일 우호관계의 근간을 훼손함은 물론 한일 양국 국민을 고통스럽게 하고, 전 세계 자유무역 질서를 퇴보시키는 조치라는 점에서 깊은 우려를 표한다"며 "일본 정부는 보복적 수출규제 조치를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또한 "대한민국 국회는 한일 양국간 갈등의 장기화와 경제적 피해 확산 등으로 인해 우호관계가 훼손될 것을 우려한다"며 "대한민국 정부와 일본 정부가 미래지향적 관계의 재정립을 위해 외교적 해결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외통위는 "대한민국 국회는 일본 정부와 일부 정계 인사들의 대북제재 위반 의혹 등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비난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하고 이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윤상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은 "수출규제의 실상은 아베정부가 한국정부에 정치보복의 경제수단을 이용한 것"이라며"이는 한일 관계를 파탄시킬 수 있는 위험한 것으로 즉각 철폐돼야 하므로, 여야가 초당적으로 결의안을 통과시켰다"고 말했다.

외교통일위의 민주당 송영길 의원은 "일본의 불순한 수출규제 조치에 맞서, 우리 여야가 적어도 이 문제만큼은 하나가 돼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통과하게 됐다"고 말했다.

/김신호 기자 kimsh5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