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회의 못열어 추경안 처리 등 '무산'
오늘 문희상 의장과 회동 결과 '주목'
6월 임시국회 마지막 날인 지난 19일 본회의가 열리지 못해 정부의 추가경정예산안 처리가 무산되자 여야는 책임 소재를 서로에게 떠넘기고 나섰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1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자유한국당의 정쟁은 딱 여기서 멈춰야 한다. 끝까지 자신들만 옳다고 고집한다면 우리가 옳다는 주장을 단호하게 시작할 수밖에 없다"며 "추경을 처리하겠다고 스스로 말할 때까지 기다리겠다. 오는 22일 국회의장과의 정례회동에서 다시 한 번 기적이 일어나길 희망한다. 강대강 대치가 시작되지 않길 바란다"고 말했다.

사실상 추경안 처리 등 '민생국회'를 위해 개회된 6월 국회가 '빈손'으로 전락하자 이를 비판하고 나선 것이다.

앞서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정경두 국방부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 표결과 국정조사 요구를 위해 본회의를 열 것을 지속적으로 요구한 반면, 민주당이 반대하면서 결국 본회의가 열리지 못했다.
이에 사실상 추경안 처리는 물론이거니와 상임위에서 처리된 각종 민생법안도 한 건도 통과되지 못했다.

하지만 한국당을 비롯한 야당에서는 여당의 전향적인 태도를 촉구했다. 이날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SNS를 통해 "또 추경을 탓하고 야당을 탓하냐"며 "(정부여당은) 외교안보라인은 물론 내각 총사퇴까지 거론될 (일본 수출규제) 위기 앞에서 제식구 감싸기에만 골몰하고 있다. 국가적 위기 앞에서도 야당 탓을 하기 위해 친일 프레임은 한심하다. 국민을 우롱하지 말라"고 맞받았다.

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국회가 소득 없이 끝나면서 전체를 향한 여론의 비판이 거세다. 국회 무용론까지 나오는 상황에서 국정 운영의 무한 책임이 있는 집권여당이 전향적으로 판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7월 국회 소집 등을 놓고 문희상 국회의장이 주재하는 여야 3당 원내대표 회동이 22일 오전에 열리는 만큼 협상 결과가 주목된다.

보통 7월 말에 의원들의 해외 일정이 많고 국회 차원의 여야 방미단이 24일 출국하는 것을 고려할 때 이날 회동이 7월 국회 문제를 결정할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여야 방미단은 7월 국회가 열리지 못하면 본회의 의결 대신 외교통일위원회 차원에서 22일 '일본 수출규제 철회 촉구 결의안'을 의결해 출국길에 나설 예정이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