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국토부 공익감사 청구 이어
靑 시위 예고등 반발 더 거세져
시청 앞 자발적 '1인집회' 재개
연합회, 집단 손배소송 검토도

지난해 11월에 이어 두 번째 김포도시철도 개통 지연 사태를 맞게 된 김포지역 시민들의 반발이 더욱 거세지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과 감사원 공익감사 청구에 이어 청와대와 국토교통부 앞 시위까지 예고하고 나서는 등 시민들의 분노가 식을 줄 모르고 있다.

김포한강신도시총연합회(연합회)는 감사원에 19일 '김포도시철도 2차 개통 지연에 따른 공익감사청구서'를 접수했다고 21일 밝혔다.

400명의 서명을 받아 두 차례의 철도 개통 지연을 청구 이유로 제시한 연합회는 김포시의 차륜삭정 등을 무시한 국토부 개통 지연 조치의 적법성과 관련자의 직무유기 및 직권남용 여부, 국토부 철도관련자의 전문성 여부를 감사청구사항으로 제시했다.

두 번의 철도 개통 연기 과정에서의 김포시청 공무원과 철도사업단 관계자의 직무유기, 공사 입찰과 용역계약상의 불법성 여부, 일감 몰아주기, 김포시의 관리감독상 과정 등에 대한 감사도 요청했다.

연합회는 철도 개통 지연에 따른 시민의사를 결집하기 위해 지난 13일 집회를 열고 감사청구에 필요한 서명을 받아 이날 감사를 청구했다.

앞서 연합회는 철도 개통 지연에 대한 책임을 묻기 위해 지난 8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김포도시철도 개통 지연 감사와 관련자 처벌'의 글을 올려 21일 현재 2만1400명이 청원에 동의했다.

연합회는 이번 주 중 회의를 열어 국토부 항의방문과 청와대 앞 시위도 확정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철도 개통 지연으로 발생한 피해를 구체화해 집단 손해배상 청구소송 등도 검토 중이다.

김포도시철도 개통 연기 통보 후, 지난 12일 처음 열렸던 1인 시위도 자발적 시민 참여를 통해 19일부터 김포시청 앞에서 다시 시작됐다.

이와함께 김포도시철도 개통의 절박함을 호소하고 개통 지연의 문제점 등을 홍보하기 위한 집회 개최 등에 필요한 사업비 마련을 위해 이날 시작된 릴레이 후원 역시 단 하루 만에 300여명이 넘어서는 등 철도 개통 지연 사태를 조기에 수습하기 위한 시민들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한편, 김포도시철도 공사발주와 입찰과 관련해 공정거래위원회는 2014년 12월 김인수 시의원이 턴키방식으로 발주된 김포도시철도 공사가 5개 공구 참여 건설사의 담합으로 예산낭비와 부실시공이 우려된다는 제소에 대해 '혐의 없음'을 통보한 바 있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