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보호구역 늘리고 사업용 차량 관리실태 철저히 점검"
인천지역에서 교통사고로 숨지는 고령자 비율이 높아 인천시가 고령자와 보행자 중심의 교통 안전 대책을 시행한다.

인천시와 경찰청, 도로교통공단은 고령자와 보행자 중심의 교통안전대책을 더욱 강화해 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

시는 우선 노인 보행 안전 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해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약 60억원의 예산을 확보해 노인보호구역을 375개소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 주거복지시설, 의료복지시설, 공원 및 생활체육시설 주변 등 노인 보행자가 많은 구간을 전수조사해 추가 지정된 곳에 과속방지턱·미끄럼 방지포장과 신호·속도 단속카메라 등 교통안전 시설물을 설치할 구상이다.

최근 인천에서 교통사고 사망자 가운데 고령자가 차지하는 비율이 높아 관련 대책을 마련했다.

이와 함께 고령운전자의 운전면허 자진 반납 사업도 이미 시행 중이다.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10월말까지 운전면허를 자진반납 한 70세 이상 어르신에게 최초 1회에 한해 10만원이 충전된 교통카드를 최대 2000명까지 지원한다.

특히 사업용 차량 안전 관리도 강화한다. 사업용 차량의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시와 군·구 및 공단과 협업해 운수업체의 안전관리실태를 체계적으로 점검하고, 경찰청과 협조해 사업용 자동차 교통법규 위반 행위를 집중 단속하는 등 안전관리를 대폭 강화한다.

올해 상반기 교통사고 사망자는 68명으로 전년 동기 54명보다 14명 늘었다. 특히 이들 중 65세 이상 고령자는 48.5%(33명)로 절반 가까이 차지한다.

차량 용도별로는 전체 사망자의 45.5%인 31명이 사업용 자동차에서 비롯된 사고로 목숨을 잃었다.

시 관계자는 "인천은 차량 1만대 당 교통사고 사망자가 전국에서 가장 적게 발생한 도시로 시민들의 교통안전의식이 높은 편"이라며 "경찰청 등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차량은 더욱 안전하게, 시민은 안심하고 보행'하는 환경을 조성해, 교통사고로부터 안전하고 교통사고 사망자 없는 도시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