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승 고양시의회 의장이 18일 고양시의회 안팎에서 잇달아 발생한 불미스러운 일에 대해 105만 고양시민께 사죄했다.
 
이 의장은 주민소환 청구와 관련한 입장을 내고 머리를 숙였다.<인천일보 7월18일자 2면>
 
그는 '105만 고양시민 여러분께 드리는 글'을 통해 "최근 고양시의회 안팎에서 발생한 일로서 시정질문의 파행과 재개, 연이은 의원의 음주운전 사태는 행복하고 보다 나은 미래의 고양시를 기대하며 성원해 주신 105만 고양시민 여러분께 큰 실망과 허탈감을 안겨 드렸다"고 운을 뗐다.
 
이어 "의장으로서 책임을 크게 통감하며 고양시의회를 대표하여 시민여러분께 사죄드린다. 이에 따른 어떠한 지탄이나 비난도 달게 받으며 깊이 반성하고 또 반성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난 17일 인터넷 카페에 게시되고 일산서구 선거관리위원회에 청구된 것으로 알고 있는 '주엽동 주민에 의한 주민소환 청구 사유'에 대한 일부 오해와 사실관계에 다른 부분이 있어 시민여러분에게 이해를 구하고 설명드린다"고 말을 이어갔다.
 
그는 '주민소환 청구 사유의 첫 번째 항목으로 창릉신도시 건립, 대곡역 국제교통물류허브, 한국가스공사의 수소 생산시설 건립 검토와 관련 고양시의회는 시민의 우려와 불안감을 시장에게 전달하지 않고 민의를 묵살하고 있다'는 부분은 "집행부(고양시)에 6월25일 문서로 송부해 회신된 결과를 7월10일 재개된 시정질문 방청을 위해 방문한 시민대표께 의회사무국 직원을 통해 전달한 바 있다"고 했다.
 
그는 또 시민들의 전화와 문자메시지에 무응답으로 일관했다는 내용과 창릉 신도시 반대 집회가 열리고 있을 때 현장 바로 건너편에서 웃으며 공연을 관람하여 시민들을 조롱하고 모욕했다는 부분은 "당시 이슈인 3기 신도시와 관련 시민여러분들의 집단적인 항의전화와 대규모 문자, 그리고 언론인들의 계속된 취재 요청 등으로 정상적인 업무처리가 불가하고 일상생활마저 어려워 부득이하고 불가피한 상황이었다. 또한 시민들의 3기 신도시 반대 집회 때 인근 행사장에 참석한 적은 있지만 집회 시민들을 조롱하고 모욕한 적은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음주 시정질문을 불허해야 한다는 시의원들의 주장을 묵살한채 해당의원에게 발언권을 줬다'는 부분은 "당시 부의장으로부터 해당 의원에 대한 시정질문 만류 요구가 있었으나 해당의원의 별다른 의사표명이 없어 부득이 시정질문의 기회를 부여했고, 그리고 다음날 오후 늦게 경찰서로부터 공식통보를 받았으며, 당시 상황을 대처하지 못한점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했다. 
 
또한 '창릉 신도시 건립사업에 대해서 몰표로 찬성 결의안을 통과시키고 킨텍스 지원부지 헐값 매각 의혹 행정사무조사 안건에 대해서는 몰표로 부결시키는 등 당리당략에만 몰두해 패거리 의정활동을 일삼았다는 내용'과 '시장 보좌관에게 입에 담지 못할 막말을 들을 만큼 시의회의 명예를 실추시킴으로 고양시민 전체를 모독하는데 일조했다'는 부분에 대해서도 "정상적인 의사진행 절차에 이은 찬반 토론을 거쳐 표결로 처리된 결과다. 언론에서 보도된 내용에 대한 지나친 해석으로 보이기도 한다"고 설명하는 등 주민소환 청구 내용을 적극 해명했다.
 
그는 그러면서 "이유야 어찌됐던 앞으로 우리 고양시의회는 이번 사태를 거울삼아 깊은 자아성찰의 시간을 가지며 105만 고양시민들께는 더욱 낮은 자세로 임하고 의회에서는 충분한 소통과 대화를 통한 협치로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의사진행을 전개하여 의원으로서 의무와 도리를 다하는 의정활동이 되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는 "의장으로서 고양시의회가 시민 여러분께 큰 실망을 안겨드린 점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사죄의 말씀을 드리며, 앞으로 우리 의원들 모두는 초심으로 돌아가 시민 여러분의 권익과 복리증진을 위해 정진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을 맺었다.
 
한편 '고양시의회의장주민소환모임'(이하 소환모임)은 17일 이윤승 고양시의회 의장에 대한 주민소환 절차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소환모임은 보도자료를 통해 고양시의회 질서 유지의 책무를 다하지 못한 이윤승 고양시의회 의장에 대해 주민소환 절차를 개시를 위해 고양시 일산선거관리위원회에 주민소환투표청구인 대표자 증명서 교부신청서를 제출했다고 했다.
 
소환모임은 이윤승 의장 주민소환 청구사유에 대해 ▲민의를 묵살한 대의민주주의 원칙 위반 ▲시의회의 견제 및 감시 기능 상실 ▲시의회 질서 유지 책무 방기 ▲협의 과정을 무시한 패거리 의정활동이라고 적시했다고 밝혔다


/고양=김재영·김은섭 기자 kime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