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원·문화공간은 33%…상업 공간 67% 차지
시민모임 "상권영향평가 토대로 재검토해야"
인천시가 인천항 폐창고를 리모델링해 지역 문화 예술인을 위한 공간을 만드는 '상상플랫폼' 사업을 추진하는 가운데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사업 전면 재검토를 촉구했다.

사업 운영권이 대기업 CJ CGV에게 있는 데 자칫 대기업의 이윤 창출 용도로 전락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인천 내항과 바다 되찾기 시민모임(이하 시민모임) 등 31개 시민사회단체는 17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초 7만2000여명의 주민 청원으로 시작된 상상플랫폼 사업은 지역 예술인을 위한 창작 공간 조성을 목표로 추진됐지만 CJ CGV가 사업자로 최종 선정되면서 되레 지역 상권이 붕괴될 위기에 놓였다"며 "지역 상생과 공공성을 외면하고 대기업과 손 잡은 인천시는 당장 사업을 철회하고 주민을 위한 공간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작년 시는 상상플랫폼 운영 사업자 선정 공모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CJ CGV를 운영자로 선정했다. CJ CGV는 향후 20년간 사업 운영권을 얻었다.

그러나 지난 3일 열린 상상플랫폼 조성사업 주민설명회에서 CJ CGV가 상상플랫폼 공간의 67%를 상업 공간(영화관·호텔 등)으로 만들고 나머지 33%만 공적 공간(실내 공원·다목적 문화공간)으로 채우겠다고 밝히면서 시민사회단체는 반발하기 시작했다.

주변 상인들은 상상플랫폼에서 즐길거리와 먹거리 등을 모두 해결할 수 있다면 상상플랫폼 밖으로 나오는 이용객 수가 적어 지역 상권이 큰 타격을 받는다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민운기 시민모임 운영위원은 "시민과 함께 내항 재개발을 추진하겠다던 박남춘 시장이 약속을 어기고 대기업 편에 서서 상인들을 우롱하고 있다"며 "이 사업이 주변 상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할 상권영향평가를 토대로 사업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추후 주민과 함께하는 공개 토론회와 상권영향평가를 진행할 계획"이라며 "다만 사업 재검토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