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천 과천시장
김종천 과천시장은 "첨단산업기업유치 등으로 13만명이 거주하는 자족복합도시와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를 꾀하겠다"고 강조했다. /사진제공=과천시


▲과천동 일대 미니신도시 밑그림
정부의 3기 신도시 택지지구 지정 발표에 따라 과천동 일대 미니신도시의 밑그림을 그리고 있다. 155만㎡(47만평)에는 공공주택 7000호가 공급되며, 시는 가용면적의 47%인 자족용지에 첨단지식산업센터, 의료·바이오 산업단지, 글로벌 창업 및 연구 센터, 복합문화관광단지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보상자문단을 운영해 토지 소유주와 보상 관련 1:1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또 토지 수용 시 양도소득세 감면 등을 국토부와 적극 협의 중이다. 조만간 가시적인 성과가 나올 것으로 본다.
또한 대한민국 지식산업 신 1번지가 될 지식정보타운은 갈현동과 문현동 일대가 지식기반산업용지, 공동주택, 상업시설 등으로 개발된다.
특히 22만여㎡의 지식기반산업용지는 현재 79%의 계약 체결률을 보이고 있다. 총 77개 입주기업 중 76개 회사가 본사 이전을 확정했다. 시는 입주기업 지원을 위해 지하 5층, 지상 15층 규모의 첨단산업지원센터 건립을 추진 중이다. 2023년 지식정보타운이 준공되면 100개 이상의 첨단산업 기업들이 입주하고 기업종사자는 약 4~5만명, 신규 일자리 창출은 1만5000여개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되면 과천은 인구 13만명이 거주하는 자족복합도시로 변모돼 지역경제가 크게 활력을 찾을 것으로 본다.

▲지역화폐 '과천토리' 지역활성화 '톡톡'
과천시는 최근 급속한 인구감소로 지역 내 골목상권이 크게 침체되고 있다. 7만명가량 되던 인구는 올해 5월 현재 5만8112명으로 줄었다. 공동주택 재건축과 정부 과천청사에 입주해 있던 중앙부처의 세종시 이전에 따른 결과다. 시는 상권을 살리기 위해 올해 50억원 발행 목표로 지역화폐 '과천토리'의 판매를 시작했고, 판매 2개월도 안 돼 22억여 원어치가 팔렸다. 과천토리 발행에 힘입어 골목상권이 빠르게 회복되는 기미를 보이고 있다. 과천토리는 관내 940개 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유통·사용할 수 있다. 이용자는 6~10%의 할인 혜택이 주어진다.
또한 도심 속에서 누리는 자연친화적 도시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달 안으로 생태길 탐사단을 구성해서 관악산~청계산 10.2㎞ 순환코스와 지역명소를 연결하는 친환경생태길 조성을 2020년까지 마치겠다.
또 시민의 쉼터가 되고 있는 중앙공원도 산책로와 시설물 정비 등 전체적인 부분을 공원 시민기획단과 함께 논의해 내년까지 끝내겠다. 재건축, 재개발로 도심 속 미세먼지가 극성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공사장 미세먼지 감시용 드론 2대를 구입했다. 행정기구를 개편, 올해 하반기 미세먼지 전담팀을 신설해 깨끗한 환경조성에 나설 방침이다.
이 밖에 과천환경교육센터 설치, 과천대로 방음터널 설치, 양재천 수질개선, 안전한 수돗물 공급 등 시민 건강을 위한 사업에 모든 힘을 쏟을 것이다.
▲서울로 이어지는 교통망 건설
과천에서 서울까지 빠르게 갈 수 있는 교통망 건설이 추진되고 있다. 수원에서 과천, 양재를 거쳐 양주까지 가는 GTX-C 노선에 정부과천청사역이 확정됐다. 2021년 착공에 들어가 2025년 준공 예정이다.
이 노선이 완공되면 정부과천청사에서 양재까지 3분, 삼성동까지는 7분이 면 도착할 수 있다. 경전철 과천~위례선 원도심 연장도 추진하고 있다. 경마공원까지 연결되어 있는데, 이를 원도심까지 연장시키기 위해 현재 사전예비타당성조사 용역을 추진 중이다.
용역 결과가 나오는 대로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해 추진할 계획이다.


/과천=신소형 기자 ssh283@incheonilbo.com


민선 7기 취임 1년이 된 과천시는 현재 인구 6만에서 13만 도시로 성장하는 전환기를 맞고 있다. 김종천 과천시장은 "더이상 베드타운이 아닌 미래 먹거리가 있는 자족복합도시로 발돋움하고 사람과 자연 그리고 문화가 어우러진 아름다운 도시, 참여와 소통을 기반으로 하나 되는 공동체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모든 정책 추진 시 '시민이 주인'이라는 기치를 최우선으로 지키겠다고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