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달 사용 최고액 제한하고 캐시백 비율 조정 검토

지역 형평성과 재정난 유발 등의 여론을 의식한 인천시가 인천 지역화폐 'e음 카드' 결제 상한액을 설정하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시는 18일 '인천e음' 운영 개선과 관련된 기자회견을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날 사용금액 한도와 결제액에 따른 구간별 캐시백 차등 지급 등이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은 인천e음의 1회 결제액에 제한이 없었으며 얼마를 쓰든 캐시백 6%를 무한정 받을 수 있었다.

시는 1인당 한 달 사용 최고액을 일정 금액으로 제한하고 그 이상은 캐시백 혜택을 조정하는 방안 등을 두루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52만명의 시민이 가입하고 누적 결제액이 2027억원에 달할 만큼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는 e음카드에 시가 제동을 걸고 나선 것은 일부 부작용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 때문이다. ▶관련기사 6면

일부에서는 충전식 선불카드인 인천e음이 현금 유동성이 높은 사람에게만 과도한 혜택을 준다는 형평성 문제를 제기했다. 또 중앙·지방정부 재정이 악화 될 것이라는 우려와 금괴·중고차 구입 등 투기적 소비에 대한 논란도 불거지고 있다.

실제 이런 이유들로 구의회가 반대해 남동구는 카드 발행 자체가 좌절될 위기다. 구는 7.5% 캐시백 카드 시행을 예고했지만 남동구의회가 추경예산안에 상정된 예산을 전액 삭감했다.

11% 캐시백 혜택을 추진 중인 연수구 역시 오는 24일 구의회에 긴급 임시회 개최를 요청하고 연수e음 예산 증액을 꾀하려 하지만 이강구 연수구의회 의원은 보도자료를 내고 "예산 증액에 동의할 수 없을 것"이라는 의견을 밝혔다.

이런 정서를 반영해 인천e음 손질에 나선 인천시는 e음카드를 시행하고 있는 기초단체들이 시 조정안에 맞춰 쫓아 올 것이라고 내다봤다.

시 관계자는 "구체적인 한도액 등을 고민해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장지혜·이창욱 기자 jjh@incheonilbo.com



관련기사
[르포] 어딘 되고 어딘 안 되는 '인천 e음 카드' 같은 음료 브랜드 트리플스트리트점 되고 현대아울렛점 안돼"이 카드는 저희 매장에선 사용이 불가능합니다."16일 오후 송도국제도시 현대프리미엄아울렛의 'G'밀크티전문점 매장.음료를 주문하고 인천 e음카드를 내밀자 매장 직원은 인천에 사업자를 둔 매장의 경우에만 가맹되는 카드라며, 사용이 불가능하다고 안내했다.반면 400여m 떨어진 트리플스트리트 내 'G'밀크티전문점 매장에는 출입구부터 인천 e음카드 가맹점임을 알리는 스티커가 붙어 있었다.4200원짜리 음료를 주문하고 e음카드를 내밀자 신용카드 단말기를 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