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도 '수용'
실무협의 과정서 무산 가능성도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간의 회동이 조만간 성사될 것으로 보인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15일 기자회견을 열어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문재인 대통령과 어떤 형태의 회담에도 응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황 대표는 "실질적인 논의가 가능하다면, 우리 당은 대승적 차원에서 어떤 회담이라도 수용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황 대표는 앞서 문 대통령이 지난 5월 대북 식량지원 문제를 거론하며 대통령과 5당대표 회동을 제안했을 때에는 "일대일 대화로 진지하게 논의해야 한다"며 사실상 거부의사를 밝혔고, 이후 회동 의제와 형식 등을 두고 협의가 지지부진해지며 만남이 성사되지 못했다.

황 대표는 그러나 지난 8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와 한반도 평화 문제 등을 의제로 다루기 위한 '대통령-5당 대표 회동'을 다시 제안하자, 일주일 만에 기자회견을 열어 이를 사실상 수용했다.

황 대표의 회견에 대해 청와대와 여당은 긍정적인 평가를 내놨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황 대표의 발언이 '대통령과 5당대표 회동'을 가리킨 것이라면 당연히 긍정적으로 평가할 부분"이라며 "이전부터 문대통령과 5당 대표가 모두 모여서 국정에 머리를 맞대는 일에 대해서는 청와대는 언제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이 대표의 제안을 황 대표가 수용한 셈이니, 이제 여야 간 국회에서 실무 논의가 진전되지 않겠나"라며 이를 지켜보겠다고 덧붙였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 역시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황 대표가 사실상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회동을 수락한 것으로 보여 환영한다"며 "지금이라도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함께 모여 남북 판문점 회동, 일본 경제보복 대응 등 현안에서 초당적인 논의를 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다만 정치권에서는 여야 간 실무협의 과정에서 형식이나 의제 등을 두고 의견이 갈릴 경우 회동이 무산될 가능성도 여전히 남아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임명안 처리 문제, 정경두 국방장관 등 외교·안보라인경질 주장 등을 두고 여야 간 대립이 이어지고 있어, 이를 의제에 포함하느냐 등이 막판 변수가 될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된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