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예결위 추경안 의결
민선7기 경기도의 첫 신규 산하기관인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설립이 본궤도에 올랐다.
15일 도와 도의회에 따르면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이날 시장상권진흥원 설립 출연금 55억원 등이 담긴 원-포인트 '경기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의결했다.
시장상권진흥원은 이재명 경기지사의 핵심 공약인 지역화폐 발행 및 이용 활성화, 소상공인의 경영안정과 성장, 전통시장 활성화 등을 위한 기구다.

또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 등으로부터 소상공인과 영세 자영업자들의 생계 터전인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을 보호하고, 자생력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정책사업을 수행하는 컨트롤 타워다.
도는 오는 10월 수원컨벤션센터에 진흥원 사무실을 마련하고 도내 5곳에 지원센터를 열어 창업부터 성장, 폐업, 재기에 이르기까지 생애주기별 맞춤형 지원을 할 계획이다.
도는 당초 지난 5월 도의회에 59억원 규모의 추경예산안을 제출했지만 조례 제정 미비 등의 이유로 전액 삭감된 바 있다.

그러나 도는 오랜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위해 시장상권진흥원 설립이 시급하다고 판단해 이번 임시회에 원-포인트 추가경정예산안을 제출했다.
시장상권진흥원은 예정대로 설립되면 민선7기 들어 처음으로 설립되는 신규 산하기관으로 이름을 올릴 것으로 보인다.

현재 보건복지부의 2019년 사회서비스원 시범사업 지자체로 선정돼 설립을 추진 중인 '경기도사회서비스원'은 관련 조례 제정을 위해 공청회를 거치고 있다.
이재명표 노선입찰제형 버스준공영제를 운영할 '경기교통공사'는 행안부의 심의 절차를 밟고 있다. 이외에도 '경기환경진흥원' 등도 설립을 위한 기초검토 단계에 머물러 있다.
이날 예결위는 추경안을 의결하며 시장상권진흥원 홍보강화와 임원비율 조정, 임원-직원 간 사무비용 조정 등을 주문했다.

이필근(민주당·수원1) 도의원은 "출범 시 2본부 3센터 55명에서 내년 3월 3본부 5센터 85명으로 조직을 확대하는 과정에서 중간관리자 비율이 전체 직원의 1/3에 달하는 문제가 있다"며 "조직 비대화를 막기 위해 실무자 확충이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종철 경기도 기획조정실장은 "의회에서 지적한 여러 부분을 충분히 염두하고 사업을 추진하겠다"며 "시장상권진흥원 설립을 통해 장기간 경기침체에 빠진 민생경제를 살리기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