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위원회 등으로 내홍에 빠진 바른미래당이 외교·안보 이슈에 연일 목소리를 내며 존재감을 키우고 있다.
 
지난 12일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은 일본 경시청 '대량살상무기 관련 물자 등 부정수출 사건목록' 분석 결과를 공개하며 "지난 2017년 일본에서 핵무기개발에 이용될 수 있는 유도전기로를 이란과 같은 이른바 친북 국가에 밀수출하다 적발된 사례가 있다. 특히 유엔대북제재가 실시된 2006년 10월 이후에도 대량살상무기 물자 부정수출 사건은 16건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앞서 아베 신조 총리는 지난 7일 일본 한 방송에 출연해 '한국 수출규제 강화' 조치에 대해 "한국이 북한에 대한 제재를 제대로 지켜야한다"며 한국이 전략물자를 북한에 밀수출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하 의원은 두 차례에 걸쳐 일본 내 공식자료를 통해 일본 정부의 허위 의혹 제기에 반박했다.
 
하 의원은 "한국의 북한 밀수출 의혹으로 수출을 규제한다는 일본 논리대로라면 오히려 스스로 규제를 해야할 상황"이라며 "일본 언론은 더이상 양국을 이간질하는 대신 오해를 풀고 화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같은당 김중로 의원도 이날 경기 평택에 있는 해군 2함대사령부에서 발생한 '거동수상자 도주 사건'에 대한 은폐 의혹을 제기했다. 김 의원이 "지난 4일 오후 10시쯤 해군 2함대사령부 무기고 인근에서 거동수상자가 발견된 이후 도망치는 사건이 발생했다"며 "애초 발견한 병사들은 물론 기동타격대·5분대기조 등도 검거에 실패했으며 이후 군 당국은 이를 허위자백을 통해 조작하려 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후에서야 국방부는 조사본부 수사단을 꾸려 본격적인 현장수사를 시작했으며, 인접 초소에서 경계근무 중이던 부대 내부 병사인 것을 확인한 상태다. 이에 김 의원은 "우리 군의 기강이 무너진 단면이 드러난 사건"이라며 "경계실패와 사건을 은폐하려는 정황 등으로 볼 때 사실상 군의 자정능력이 한계를 넘어섰다고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