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지사가 12일 화성시의 한 반도체 소재기업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현장 최고위원회 자리에서 "일본의 이번 경제 보복은 오만함의 방증이다"이라고 비판했다. 이 지사가 정부·대기업·중소기업의 협력 체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다./사진 제공=경기도 

이재명 경기지사가 일본의 경제 보복을 강하게 비판했다.


이 지사는 12일 화성시 모 반도체 소재기업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현장 최고위원회 자리에서 "일본의 이번 경제 보복은 오만함의 방증이다"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를 기회 삼아 정부·대기업·중소기업이 협력해 공급 체계를 안정감 있게 만들어야 한다"며 "경기도가 이 체계를 만드는데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재명 지사는 정부가 대기업·중소기업의 협력 체계 구축에 관심을 쏟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해당 분야 기업들은 소재·장비 국산화에 필요한 연구개발사업을 국가 R&D과제로 만들어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컨소시엄 형태로 추진하면 좋겠다고 한다. 이에 공감한한다"면서 "정부가 관심을 쏟아야 한다. 도 역시 이같은 협력체계 구축에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도는 4일 긴급 브리핑을 열고 일본 반도체 수출 규제 피해신고센터 설치와 일본 제품의 독과점 현황 전수조사 등 대응 방안을 발표했다.


이어 11일엔 행정2부지사를 단장으로 한 일본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수출규제 대응 특별팀을 구성하는 등 발 빠르게 대처하고 있다.


현재 특별팀엔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경기연구원, 경기신용보증재단, 경기테크노파크, 경기도시공사, 경기도외국인투자기업협의회, 한국반도체산업협회,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 한국반도체디스플레이기술학회 등이 참여했다.


도는 특별팀을 주축으로 매월 정례·수시회의를 열고 중장기 대책을 세우고, 피해신고센터가 수집한 피해 사례를 토대로 지원할 기업을 파악할 계획이다. 또 일본 독과점 품목 분석 결과에 맞춰 후속 조치도 마련할 예정이다.

 

/황신섭 기자 hs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