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공사 난색에 부평구 민간개발 가닥 … 이르면 연내 매각
'도심 군부대 재배치'의 첫발을 떼는 인천 청천동 공병부대 자리가 민간 개발 계획으로 굳어진 가운데, 이르면 올해 안에 토지 매각 절차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부평구와 인천도시공사가 협의한 공공 개발 사업은 무산됐다.

부평구는 제1113공병단 지구단위계획 변경안을 공고했다고 11일 밝혔다.
변경안은 부평경찰서가 옮겨질 공공청사 부지와 공원 위치를 일부 조정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공공청사 부지는 길주로와 신설 도로 양 방향에서 접근할 수 있도록 바뀌었고, 두 곳으로 나뉘었던 공원은 하나로 합쳐졌다. 개발 용지(3만3769㎡)와 공원(1만5000㎡), 공공청사(1만㎡) 부지 면적은 올 초 공개된 계획안과 변함이 없다.

전체 면적(6만6989㎡) 가운데 77%를 차지하는 특별계획구역(5만1740㎡)은 민간 개발 방식이 확정됐다. 구는 지난 3월부터 5월까지 인천도시공사와 공공 개발 사업 가능성을 협의했다. 하지만 도시공사는 사업 주체로 나서기가 어렵다는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구 관계자는 "도시공사가 사업성과 자금 조달 문제 등을 이유로 난색을 표했다"고 말했다.
민간 사업자에게 맡겨질 특별계획구역 부지는 국방부가 소유하고 있다. 국방부는 경쟁 입찰로 토지를 매각할 계획을 세운 것으로 전해졌다. 특별계획구역에 어떤 시설이 들어설지는 땅을 사들인 사업자에 달려 있다. 특별계획구역 권장 용도는 지식산업센터로 지정돼 있으나 공동주택·요양병원 등 일부 불허 용도만 제외하면 개발이 가능하다.

구 관계자는 "하반기 내에 지구단위계획이 결정되면 토지 매각 절차가 진행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