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도시철도 개통지연 사태와 관련, 김두관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김포시갑.사진)이"김포도시철도 개통 연기 최소화를 위해 철도개통 승인 기관인 국토부가 참여하는 TF를 구성하겠다"고 11일 밝혔다.


 김두관 의원은 이에 앞서 "지난 9일부터 이날까지 진행된 국회 대정부질문에 대한 답변을 위해 국회를 방문한 김현미 국토부장관을 만나 안전성이 담보된 상황에서 신속하게 개통 될 수 있도록 국토부 2차관을 중심으로 관련기관이 참여하는'김포도시철도 개통 연기 최소화를 위한 TF'구성을 제안했다"고 이날 보도 자료를 통해 설명했다.


 김 의원은 또, 김현미 장관과 함께 국회를 찾은 이낙연 국무총리에게도  "조속한 철도 개통을 위해 국토부와 교통안전공단이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갈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 줄 것도 요청했다"고 말했다.


 앞서 김 의원은 지난 10일 국회의원회관 사무실에서 한국교통안전공단 철도기술처 관계자와 함께 대책회의를 갖고 도시철도 영업시운전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를 놓고 해결 방안을 논의했다.


 이어 11일에는 전국철도지하철노동조합협의회 집행위원장과 김포시지부장과 면담을 갖고 도시철도의 빠른 개통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노조의 협력을 요청했다. 


 김 의원은 "이 자리에서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지난 4월부터 김포시에  수차례 요구한 주행안전성 검사 권고가 무시된 것을 확인했다"면서 "이것이 개통 연기의 주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되고 있고, 김포시가'조치완료'로 보고한 사항 중에도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조치가 안 된 것'으로 판단하는 다수의 사항이 발견됐다"고 말해 TF활동 결과에 따라 이 같은 주장이 사실로 들어 날 경우 논란이 더욱 확산될 우려감 마저 나오고 있다. 


 김두관 의원은 "내일(12일) 김포시을 지역구 홍철호 의원(자유한국당, 국토교통위원회)과 국토부, 한국교통안전공단, 철도기술연구원 및 전문기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대책회의를 가질 예정"이라며 "이를 통해 안전을 담보하면서 도시철도가 조속히 개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김두관 의원은 정하영 김포시장이 지난 5일 김포도시철도 개통 연기를 발표한 이후, 6일"개통연기 사태에 대한 책임규명과 안전하고 조속한 개통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사과문을 발표한 바 있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