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붉은 수돗물(적수) 사태로 금전적인 손해를 본 주민들을 위한 '적수 피해 보상 협의회'가 첫 회의를 열었다. ▶관련기사 4·19면

아직 수돗물 정상화가 이뤄지지 않은 탓에 보상금 지급까진 수개월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지만 협의회에 대한 주민들의 기대감은 높다.

10일 인천시에 따르면 이날 오후 서구청에서 적수 피해 보상 협의회의 1차 회의가 열렸다.

이 자리엔 유지훈 시 재정기획관 등 예산 담당 부서 공무원을 비롯해 지역 주민과 변호사 등 20여명이 참여, 적수 사태에 따른 피해 보상 방안을 논의했다.

우선 협의회는 추후 진행될 회의를 이끌어 갈 위원장으로 김희천 법무법인 온율 변호사를 선정됐다. 협의회는 무엇보다 객관성 확보가 중요하다는 판단에 제3자인 김 위원장을 적임자로 판단했다.

이후 진행된 회의는 주로 주민들이 요구하는 보상금 규모와 지급 방법, 정확한 시기 등에 대한 논의가 오갔다.

처음 열린 회의인 만큼 이날 구체적인 기준이 마련되진 않았지만 시와 주민들은 차별 없는 보상에는 뜻을 모았다.

앞서 박남춘 인천시장은 적수로 피해를 본 지역 주민 모두에게 동일한 기준의 보상금을 지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혹여 경제적 어려움을 이유로 생수나 샤워기 필터 구입을 망설인 시민과 영수증을 따로 모으지 않은 시민에게도 차별 없이 지원을 하겠다는 뜻이다. 시는 상수도사업본부의 예비비 300억원 등을 피해 지원에 쓸 계획이다.

여기에 적수가 원인으로 추정되는 장염과 피부병 등에도 의사 소견서만 있다면 의료비 지원도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지난달 기준 '수돗물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는 의사 소견이 나온 피부질환과 위장염 환자 수는 각각 48명과 25명으로 알려졌다.

김선자 서구 수돗물 정상화 민관대책위원장은 "40일째 이어진 적수 문제로 주민들이 고통을 받는 상황에서 보상 협의회는 피해 지역 주민에게 큰 힘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매주 2회씩 협의회를 운영해 최대한 빨리 보상금을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



관련기사
영종 주민들 "수질 달라진 게 없다" 환경부와 인천시가 '붉은 수돗물(적수)' 정상화를 선언해 논란인 가운데 영종지역 주민들이 체감하는 수질 변화는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이들은 여전히 적수로 인한 피해와 후유증을 호소하며 실질적인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영종 주민 수돗물 대책위원회는 지난 5~9일 주민 317명을 대상으로 '수질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 50% 이상이 수질에 변함이 없는 것으로 답했다고 10일 밝혔다. 실제 수질 관련 질문에 62.1%(197명)가 '탁도가 흐리다'는 답을 택했고 45.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