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적격성 증명 … 인사청문보고서 채택해야"
한국당 "거짓말 잔치" … 바른미래당 "자진사퇴를"
평화·정의당도 '부적절성' 지적 … 오늘 간사 협상"
여야는 9일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의 적격성 여부를 놓고 뜨거운 공방을 주고받았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전날부터 이날 새벽까지 인사청문회를 개최해 윤 후보자의 도덕성과 자질을 정밀검증했으나 청문회 결과와 윤 후보자의 적격성 등을 놓고는 여야의 입장이 첨예하게 엇갈렸다.

윤 후보자는 청문회에서 윤대진 법무부 검찰국장의 친형인 윤 전 용산세무서장의 뇌물수수 의혹과 관련해 변호사를 소개한 적이 없다고 말했지만, 청문회 막판 윤 전 세무서장에게 변호사를 소개하는 취지의 언급이 담긴 육성 녹음파일이 공개돼 '거짓말 논란'이 일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전날 인사청문회에서 윤 후보자의 적격성이 증명됐다며 조속히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채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을 중심으로 한 야권은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의 뇌물수수 의혹 사건과 관련해 윤 후보자의 위증 논란을 집중적으로 문제 삼으며 후보 사퇴를 촉구했다.

민주당은 낙마 사유가 될 만한 '결정적인 한 방'이 없었다며 윤 후보자의 검찰총장 적임자론을 부각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윤 후보자는 검찰 수장으로서 국민과 함께하는 검찰로 거듭나게 할 적임자"라고 밝혔다.

한국당은 인사청문회가 윤 후보자의 '거짓말 잔치'로 전락했다며 맹공을 퍼부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윤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온종일 국민들이 우롱당한 거짓말 잔치였다"며 "윤 후보자는 하루 종일 모르쇠로 일관하다 녹취파일로 거짓 증언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도 윤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촉구하며 한국당과 보조를 맞췄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당 회의에서 "다른 문제는 차치해도 인사청문회에서 하루 종일 거짓말한 것은 도덕성 차원에서 용납될 수 없다"며 "청문회에서 위증한 검찰총장은 있을 수 없다. 윤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요구한다"고 말했다.

민주평화당과 정의당도 윤 후보자의 위증 논란의 부적절성을 지적했다.

다만 평화당은 윤 후보자가 자질 면에서 검찰총장으로 적격하다는 결론을 내렸고, 정의당은 윤 후보자를 '데스노트'에는 올리지 않았으나 추가 입장 정리가 필요하다며 신중론을 폈다.

한편, 법사위 여야 간사는 10일 윤 후보자의 병역면제 사유인 '부동시' 관련 자료를 받은 뒤, 협상에 나설 계획이지만, 여야 간 극명한 입장 차로 청문보고서 채택은 쉽지 않아 보인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