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민경욱 의원(연수을)이 해양수산부와 인천 신항을 포함해 폐기물 해상 처분장 조성을 검토한 바 없다는 내용의 공동 합의문을 작성했다.

하지만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여전히 의혹을 떨치기 힘들다"며 연구 용역에 참여한 민간기업 관련 자료를 요구했다.

민경욱 의원과 김양수 해수부 차관은 9일 국회에서 해수부가 향후 매립지 선정에 관여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담은 합의문에 서명했다.

합의문에는 "단순한 기술 개발에 불과할 뿐, 인천 신항에 해상 처분장을 조성하겠다는 용역 보고서 또한 아니다. 매립지 선정 문제는 환경부와 광역단체 문제로서 해수부가 관여하지 않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민 의원은 "정부의 공식 입장도 중요하지만 주민들의 신뢰가 무너졌고 불안에 떨고 있는 만큼 공식 합의문을 작성해 약속해 달라"며 김 차관에게 제안했고, 3개 항에 대한 합의문에 서명했다.

해수부가 발주하고 한화건설, GS건설 등이 연구기관으로 참여한 '폐기물 해상 최종처리 기술개발 최종 보고서'에 따르면 인천신항이 해상 매립지 시범 대상지로 선정됐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도 이날 김 해수부 차관을 만나 강력한 항의와 유감을 표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용역 추진 정황과 과정이 단순한 연구용역으로 볼 수 없다며 연구용역에 참여한 민간기업에 대한 자료를 요청했다. 

연구개발 목표는 해상 매립지 건설을 위한 마스터 플랜 수립이었던 데다 해수부 주장처럼 이 연구용역이 단순 기술개발이었다면 정부 예산이 40억원이나 들어간 연구임에도 그 목적이 불분명하기 때문이다.

이 대표는 "여전히 의혹을 다 떨치기 힘들고 이번 연구용역에 참여한 민간기업의 계약조건, 인력, 장비, 비용 투입에 대해 보다 자세한 자료를 요청했다"며 "정확히 분석 후 추가 질의하겠다"고 말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