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립 사업 재공모 두고
시의회, 보류의견 발표
"세계서 폭발 사고 발생"
평택시 연내 수소충전소 건립 약속이 운영사업자들의 참여 포기로 제동이 걸린데 이어 건립보다 안전이 우선이라는 지적이 일면서 첩첩산중이다.
<인천일보 7월1일자 8면>

시는 사업자 포기에 따라 재공모를 통해 희망 사업자를 선정하고 연내 건립을 추진한다는 입장이지만 시의회에서 시민 안전이 보장된 후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기 때문이다.

평택시의회 이병배 부의장이 9일 열린 본회의에서 7분 발언을 통해 안전이 검증 안 된 수소충전소 구축사업은 유보해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했다.

이 부의장은 "안전에 대한 확실한 검증이 이뤄지지 않아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위협하는 수소충전소 구축사업 추진을 유보해 줄 것을 집행부에 제안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며 포문을 열었다.

이어 "지난 5월23일 강릉의 한 연료전지용 수소 개발 공장에서 수소탱크가 폭발해 작업 중이던 직원 두 명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며 "이 사고를 보면서 과연 수소충전소의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는지 의문이 든다"고 반문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폭발사고와 관련, 수소충전소의 경우 전 세계적으로 폭발사고 발생 전례가 없는 안전한 시설이라는 주장도 반박했다.

그는 "지난 6월10일 노르웨이의 수소연료 충전소가 폭발하면서 2명의 사상자가 발생했고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수소충전소에서도 충전 중이던 수소트럭이 폭발과 함께 불나기도 했다"는 사례를 제시했다.

또 정부 시책이기도 하면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액화석유가스 사업 허가기준 개정조례안이 지난 6월 정례회 때 시민의 안전을 이유로 부결됐던 만큼 시민의 안전이 확보된 이후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맞다고 주장했다.

이병배 부의장은 "집행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수소충전소 건립사업은 시민의 안전을 볼모로 섣불리 짓기보다는 안전성이 확보된 상태에서 시행해도 늦지 않을 것"이라며 "안전이 검증이 될 때까지 충전소 건립 등의 관련 예산 집행을 유보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시는 정부의 명확한 입장발표 후 재공모 등 사업절차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의회의 요청이 있는 만큼 정부의 안전성에 대한 명확한 입장발표 후 절차를 거쳐 사업을 진행하겠다"며 "수소충전소 설비에 대한 조달 구매는 이미 해 놓은 상태로 참여사업자와 사업자가 곧바로 건축이 가능한 부지를 확보하고 있으면 바로 공사에 들어갈 수 있어 연내 2곳 설치도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한편 앞서 지난달 27일 수소충전소 건립 공모에 선정된 2곳 사업자 모두 초기운영비 적자가 예상된다는 등의 이유를 들어 사업 포기 의사를 밝히면서 시가 약속한 연내 수소충전소 2곳 건립은 제동이 걸린 상태다.

/평택=오원석 기자 wonsheok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