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돗물 정상화 논할 단계 아냐…환경부 안심지원단장 바꿔야" 민관대책위 활동 중단 선언도
▲ 8일 인천 서구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열린 '서구 수돗물 정상화 민·관 대책위원회 간담회'에 참석한 박남춘(오른쪽 두 번째) 인천시장이 주민 대표들과 토론하고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인천 붉은 수돗물(적수) 피해 지역 주민들이 환경부의 '수돗물 일부 정상화' 선언에 반발하고 있다.

급기야 주민들이 적수 사태 해결을 위해 꾸려진 민관대책위원회 활동 중단까지 선언하자 박남춘 인천시장이 직접 민심 달래기에 나섰다.

8일 시에 따르면 이날 오전 서구청에서 서구 수돗물 정상화 민관대책위원회 긴급 회의가 열렸다.

이 자리엔 박 시장을 비롯해 김선자 서구 대책위원장과 지역 주민 등 총 23명이 참석해 인천 적수 문제에 대한 의견을 주고 받았다.

이날 주민들은 지난 5일 환경부가 발표한 '서구 청라·검암동 지역의 수질이 적수 사태 이전으로 회복했다'는 발언을 문제 삼으며 정상화를 인정할 수 없다고 항의했다.

여전히 수돗물에 이물질이 발견되고 심지어 최근 발암물질까지 검출된 상황에서 환경부가 근거 없이 정상화 선언을 했다는 이유에서다.

또한 주민들은 늦어도 지난달 말까지 사태를 수습하겠다는 약속을 어긴 것도 지적했다. 서구 주민들은 전날 활동 중단을 선언한 영종 대책위와 뜻을 함께하겠다고 밝혔다.

김선자 서구 대책위원장은 "수질 상태가 처음 보다 좋아진 건 사실이지만 절대 정상화를 논할 수준까지 깨끗해진 건 아니다"며 "그런데도 정상화라는 단어를 함부로 사용하는 건 피해 주민을 무시하는 행위"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주민 눈높이에 맞춘 정상화 기준을 설정하고 수돗물 정상화를 주장한 환경부 수돗물 안심지원단장을 교체하지 않는다면 대책위 활동을 무기한 보류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이에 박남춘 시장은 대책위가 요구한 내용 대부분을 수용, 앞으로 정상화 발언을 삼가하고 구체적인 정상화 기준과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답했다. 여기에 발암물질 검출과 관련해 전문가 조사 등을 통한 대책 마련을 약속했다.

다만 수돗물 안심지원단장 교체에 대해선 환경부와 이야기를 나눠보겠지만 교체 자체는 큰 의미가 없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

/임태환 기자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