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 조정 결렬에도 물밑 협상중
우체국 노동자 파업 예고일을 나흘 앞두고 열린 노사 조정이 결렬됐다. 조정 결렬 후에도 노사는 파업이란 극단의 상황을 막기 위해 물밑 협상을 펼치며 8일 총파업 여부를 발표할 예정이다. 전국우정노동조합은 지난 5일 열린 중앙노동위원회 제4차 조정회의가 결렬됐다고 7일 밝혔다.

조정 절차를 거친 우정노조는 이로써 합법적인 파업권을 갖게 됐다. 앞서 지난달 24일 진행된 쟁의행위 찬반 투표에서 조합원 2만8802명 중 2만7184명(94%)이 투표에 참여해 이 중 2만5247명(93%)이 찬성표를 던졌다.

조정이 이뤄지지 않았지만 예정했던 9일 총파업에 대해선 노조도 조심스러운 분위기다. 조정 결렬 후에도 노사는 물밑 협상을 이어가고 있다.

노조는 현재 우정사업본부와 정부가 제안한 인력 750명 충원 협상안을 검토 중이다. 이는 노조가 요구한 인력 2000명 증원에 못 미치지만 애초 우정사업본부가 제시한 500명 증원보다는 한발 나아간 협상안이다.
동시에 노조는 토요일 배달 업무를 중단해 집배원 주5일제를 안착시켜야 한다고 요구 중이다.

실제 파업이 이뤄질 경우 필수업무유지 인력을 뺀 집배원의 25%, 우편 집중국 직원 65%, 창구영업 직원 75%가 파업에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인천 지역은 8개 우체국 모두 파업 영향권이며 조합원은 2000명 정도다.

전국우정노조 경인지방본부 관계자는 "물류대란이란 최악의 상황을 피하기 위해 노사 협의가 계속되고 있다"며 "전국 물류의 절반가량이 경인지역에 접수된다. 8일 본부 차원에서 총파업 여부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창욱 기자 chuk@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