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하루 앞두고 여야 정치권은 주요 이슈 경쟁에 나섰다.
오는 8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열린다.

이를 앞두고 결국 더불어민주당은 자유한국당이 요구해 온 정점식 한국당 의원 보임에 대해 동의했으며, 여야는 청문회를 대비한 사보임 체제 구성도 끝냈다.

이로써 한국당은 법조인 출신을 중심으로 법사위원을 꾸렸다. 정 의원을 비롯해 여상규 위원장, 김진태·김도읍·주광덕 의원 등 7명 가운데 5명이 법조계 출신이다. 이들은 이미 전 용산세무서장 뇌물수수 사건 개입 의혹·장모 사기사건 연루 의혹 등 신상문제를 제기하며 도덕성을 검증할 것을 시사하고 있다.

무엇보다 야권에서 핵심으로 주목하는 것은 '사법개혁' 이슈다. 현재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검경수사권 조정·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 등 사법개혁안에 대해 그동안 윤 후보자가 공식적인 입장을 밝힌 적이 없기 때문이다. 한국당은 사법개혁에 대해 거세게 반발하는 만큼, 반대 주장을 끌어내려 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 것이다.

반면 민주당은 한국당의 최대 약점인 '황교안 대표의 수사 외압' 문제를 수면 위로 끌어올릴 가능성도 있다. 지난 2013년 황 대표가 법무부장관을 지내던 당시 윤 후보자가 국가정보원 대통령선거 여론조작 의혹사건에 대한 특별수사팀장이었기 때문.

당시 윤 후보자는 국정원 직원에 대한 체포·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했다가 수사팀에서 배제되고 정직 처분을 받았으며, 이후 국정감사 현장에 출석한 윤 후보자는 "황교안 (당시) 법무부장관과도 관련있냐"는 질문에 "무관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는 답변을 내놓기도 했다.

이에 대해 서면질의답변서에서 윤 후보자는 "이미 국감장에서 말했다"며 직접적인 언급을 피했으나, 이미 민주당에서는 경고 아닌 경고를 내놓은 바 있다. 증인 채택과정에서 한국당이 윤 후보자의 장모와 부인 등 13명을 증인으로 신청하자, 황 대표를 증인으로 신청하며 맞서고 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