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공단, 자동포집센서·농도측정 카메라 도입

인천 송도국제도시 악취 신고가 급증하는 7~8월을 앞두고 관계기관들이 실태조사에 최신 장비와 기법을 도입하기로 했다.

이번에는 송도 악취 수수께끼를 풀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은 4일 연수구 송도3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송도 악취개선사업 주민설명회에서 송도지역에 기존과 구별되는 신기술을 적용한다고 밝혔다.

송도를 악취실태 조사 대상지역으로 선정한 환경부는 올해 3월부터 냄새의 발생 원인을 분석해왔다.
공단은 악취 민원이 접수된 현장에 출동해 냄새를 포집하고 물질을 분석하는 당초 방식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간 기술력을 선보이고 있다.

우선 송도 내 악취 발생이 의심되는 가스시설 4군데와 수질배출사업장 3곳, 환경기초시설 5곳이 취급하는 부취제 등 냄새물질 표본을 모아놨다.

악취가 발생할 경우 해당 지점을 광학적 원리를 이용한 적외선·열화상 카메라로 농도를 측정하고 이 표본들과 비교하려는 것이다.

일정 기준이상 냄새가 감지될 경우 자동으로 악취가 포집되는 자동 감지센서도 설치했다.

특히 이번에 추진하는 독일식 현장 후각 측정법(격자법)은 판정원들이 피해지역을 주기적으로 방문해 6개월 이상 악취를 직접 감지하는 방식으로, 국내 최대규모인 총 43개의 격자와 전담인력 15명이 투입됐다.

연수구에 따르면 송도 악취민원은 2016년 87건, 2017년 153건, 2018년 618건으로 매년 급증하고 있다.

한국환경공단 관계자는 "환경부가 조사 주체로 참여한 이상 올해야말로 송도지역 악취 원인을 파악해 내겠다"고 말했다.

/장지혜 기자 jjh@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