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수 사태' 예산 추경안 포함…거론 '불가피'
한국당 "이번 아니어도 국감엔 출석 가능성"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가 이달 예정된 가운데 박남춘 인천시장의 출석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인천 붉은 수돗물(적수) 문제가 환노위 안건으로 오를 가능성이 높아 이와 관련된 질문이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국회 환노위는 오는 8일 1차 회의를 시작으로 각각 15일, 18일 전체회의를 연다.

환경부와 고용노동부 소관 사항을 다루는 환노위는 이 기간 추가경정예산안 등을 주로 다룰 예정이다. 이번 추경엔 인천 적수 사태와 관련된 예산도 포함돼 적수 문제는 필연적으로 거론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지난 5월 인천을 강타한 적수는 인천시가 수돗물 공급 체계를 바꾸는 수계전환 과정에서 발생한 인재다. 시가 무리하게 수계전환을 추진하면서 상수도관에 붙은 이물질이 탈락, 수돗물에 섞인 것이다.

이를 두고 환경부와 시는 늦어도 지난달 29일까지는 적수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약속했지만 그마저도 지키지 못했다. 아직까지도 지역에 적수가 발견되자 박 시장은 이번 사태의 책임자로 지목 받았다.

이 같은 상황에서 만약 환노위가 박 시장에게 출석을 요구한다면 '100% 인재'라는 지적을 받는 적수 사태에 대한 질타가 이어질 전망이다.

다만 이 문제가 행정안전부 소관이라는 의견도 있어 현재 환노위는 박 시장 출석 여부에 대한 명확한 결론을 내리지는 못했다.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임이자(비례) 자유한국당 간사는 "이번이 아니더라도 이어지는 국감에서 박남춘 시장을 출석시킬 가능성도 있다"고 밝혔다.

시는 박 시장의 국회 출석 여부에 대해 따로 연락받은 게 없다는 입장이다. 또한 적수 얘기가 나오더라도 환경부가 주로 대응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 관계자는 "적수 관련 질문은 환경부가 많이 받을 것으로 보이며 국회 출석을 위해 준비하는 것도 없다"며 "출석 요구가 온다면 검토해 보겠다"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