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국회 정상화' 조건으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자리 보전을 요구하고 나섰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3일 오전 열린 한국당 당대표·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이완영 전 의원의 후속자리 보임에 대해서조차도 동의하지 않고 있는 만큼, 앞으로 어떤 논의를 더 할 수 있을지 의심스럽다"고 비판했다.

앞서 지난달 13일 이완영 전 의원은 대법원에서 불법 정치자금 수수와 무고 혐의로 유죄가 확정돼 의원직을 상실했다. 국회 법사위 소속이었던 이 전 의원이 빠지자, 총 정원 18명 가운데 한국당 소속 위원은 7명에서 6명으로 줄었다. 문제는 한국당 총 의석수 자체가 줄어들면서 상임위 위원 수 비율도 함께 달라졌다는 점이다. 이대로 한 명을 위원으로 세울 경우 비율에 맞지 않아 조정이 필요한 상황.

그럼에도 나 원내대표는 보임 협의를 정상화 논의 조건으로 내걸만큼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오는 8일 법사위에서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진행하기 때문이다. 한국당은 문재인 정부의 사법개혁 시도를 '장기좌파집권' 시나리오라고 비판하며, 윤 후보자 지정에 대해 공개적으로 반발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나 원내대표는 "지난번 후반기 원 구성을 하면서 상임위별 의석수를 이미 배분했고, 이에 따르면 의원직 상실이 있다 하더라도 비율에 따라 보임에 동의해 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