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시가 전임 시장 시절 벌어진 제3자 인사개입과 뇌물공여 의혹으로 홍역을 앓고 있다. 이같은 사실은 최근 시의회가 실시한 행정사무감사에서 드러났다.
A시의원은 행정감사에서 현직 보건소장 김 모 씨에게 지난해 4월 승진인사 시 제3자로부터 뇌물공여 요구를 받은 적이 있느냐고 물었고, 그는 그렇다고 답했다. 공무원들에 따르면 제3자인 B 씨는 당시 과천에서 유명한 음식점 사장으로 '밤의 시장'으로 불렸다고 한다.

B씨는 김 모 씨에게 "시장이 선거를 준비해야 하는데 돈이 없다. 사는 집도 전세로 사는데 전세금이 올라 월세로 돌렸다. 내 말뜻이 뭔지 알겠냐"고 운을 뗐다고 한다. 하지만 김 씨는 "공직생활을 청백리로 하고 싶고 감옥 갈 생각이 없다"며 거절 의사를 분명히 밝혔고, 이 사실을 총무과에 보고했다고 말했다.
상황이 이 지경인데 자진 신고자에 대한 과천시의 대응 태도는 더 가관이다. 고위직 간부들은 사건을 은폐하기에 급급했다. 신고자에게 외부에 알리지 말라고 압박한 것은 물론, 인사 부서는 승진 1순위인 신고자를 제외하고 다른 후보자 4명에게만 승진심사를 위한 제출서류 안내 문자를 보냈다고 한다. 고의인지 실수인지 알 수 없으나 누가 봐도 의심을 사기에 충분하다.
과천시 공무원노조도 최순실 게이트 판박이가 재현됐다며 씁쓸함을 감추지 못했다. 과천시의 이번 일은 단순 의혹이 아닌 분명히 실체가 존재하는 사건이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관료의 부패는 그 사회나 정권, 심지어 국가 자체의 멸망을 초래했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대한민국의 장래를 걱정하는 것도 바로 이 부분이다.
과천시는 공정한 시정을 위해 당장 이 썩은 부위를 도려내야 한다.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그동안 능력을 발휘해 정당하게 승진한 공무원들까지 의심 받을 수 있다.
뇌물공여를 요구한 제3자는 물론이고, 필요하다면 전임 시장, 고위 간부, 승진자들을 전부 조사해서라도 부당함을 밝혀야 한다.
또 죄가 있다면 그 책임을 묻고 다시는 이런 파렴치한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심혈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