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2M' 계약종료 앞둬 … 내년부터 10년간
해운회사인 현대상선이 세계 3대 해운동맹(얼라이언스)의 하나인 '디 얼라이언스'에 정회원으로 가입했다. 해운회사는 단독으로 전 세계 모든 지역에 배를 보낼 수 없어 규모가 비슷한 선사끼리 동맹을 꾸린다. 현대상선은 현재 세계 최대 해운동맹인 '2M'과 전략적 협력관계를 맺고 있으나, 이 관계가 종료되는 내년 3월 이후가 우려되는 상황이었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과 배재훈 현대상선 사장은 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상선이 지난달 19일 대만에서 '디 얼라이언스' 가입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디 얼라이언스는 세계 3위의 해운동맹으로 평가받는다.

문 장관과 배 사장은 앞서 지난달 14일 디 얼라이언스의 기존 회원사들인 독일의 하팍-로이드, 일본 오션네트워크익스프레스, 대만 양밍의 최고 경영자들과 만나 서로의 의사를 최종 확인했다고 밝혔다.

현대상선은 2017년 4월부터 세계 최대 해운동맹인 '2M'과 '2M+H'라는 전략적 협력관계를 맺어왔다. 내년 3월로 관계가 마무리될 예정이라 지난해 하반기부터 3대 해운동맹 모두와 가입 협상을 진행해 왔다.

디 얼라이언스와의 협력은 내년 4월부터 시작되며, 협력 기간은 10년 뒤인 2030년 3월까지다.
해수부 쪽은 "이번 디 얼라이언스 가입으로 현대상선은 주력 항로인 미주·유럽 항로에서 주간 적재용량 공급량 기준으로 28%의 점유율을 차지하게 됐다"고 밝혔다.

현대상선은 새 해운동맹 협력 개시 직후인 내년 2분기부터 초대형 컨테이너선을 투입할 예정이다. 지난해 9월 발주한 초대형 컨테이너선(2만3000TEU급·1TEU는 6m 컨테이너 1개) 12척은 내년 2분기부터 유럽 항로에 투입되고, 1만5000TEU급 8척은 2021년 2분기부터 투입된다.

문성혁 장관은 "국내 제1의 선사였던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간 2016년 말 우리 해양산업 매출은 한 해 전 39조원에서 29조원으로 10조원이 줄고 운송능력도 106만TEU에서 46만TEU로 반토막이 났다. 여러 어려움이 있었지만 이번 가입으로 전 세계 해운시장에서 우리 해운의 신뢰도를 회복할 수 있게 됐고 현대상선의 경영 정상화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인천지역 항만업계에서는 현대상선의 디 얼라이언스 가입으로 인천신항 물동량 창출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항만업계 관계자는 "인천항 유일의 미주항로를 운항하는 현대상선이 세계 3대 얼라인어스에 가입하면서 추가 물동량 창출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칭우 기자 ching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