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생활 영향 줄 정책, 사전 설명·합의 있어야"…주민들 6일 촛불집회 개최
▲ 해양수산부 발주 보고서에 따르면 인천신항에 해양매립지를 시범 건설한 뒤 부지 사후활용 방안도 구체적으로 모색한 것으로 드러났다. 사진은 해양수산부 자료에 있는 인천신항 해양매립지 예상구간. /인천일보DB


정부의 인천신항 폐기물 처분장 시범 사업지 선정과 관련, 송도를 지역구로 둔 정치인들이 "결단코 반대한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송도지역 주민들은 정부가 발주한 '폐기물 해상 최종처리 기술개발 최종 보고서' 폐기를 촉구하는 촛불집회도 열 계획이다.

정일영 더불어민주당 인천 연수구을 지역위원장과 김희철(연수구1) 인천시의원 등 송도를 지역구로 둔 시·구의원들은 1일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향후에 어떠한 형태의 쓰레기 매립장도 송도 인천신항에 들어올 수 없다"고 못박았다.

폐기물 해상 최종 처리장 도입을 위해 시범 사업지로 인천신항을 선정했다는 해양수산부의 연구 결과가 알려지면서 지역 주민 중심으로 반발이 계속되자 정치권도 가세했다.

정일영 위원장은 "무인도 같은 지역에 폐기물을 소각하고 매립하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지만 인천신항은 (도시) 성격을 감안할 때 납득할 수 없다"며 "향후에 시민들 생활에 영향을 주는 모든 정책과 사업은 사전에 주민들에게 설명, 협의하고 합의할 것을 정부와 관계기관에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송도 주민들도 행동에 나선다. 오는 6일 오후 7시 송도 센트럴파크 이스트보트하우스 인근에서 인천신항의 쓰레기 매립장 반대 등을 촉구하는 촛불집회를 연다.

송도 온라인커뮤니티 '올댓송도' 김성훈 대표는 "약 60억원을 들인 국책연구원 보고 자료를 쉽게 무시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지 주민들은 되묻고 싶다"며 "말로만 해결할 것이 아니고 해수부는 당장 보고서를 폐기해야 하고, 인천시도 명확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서 정일영 위원장은 송도 9공구 화물차 주차장 조성 관련 "모든 정책과 사업은 주민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야 한다"며 "인천항만공사 등과 합리적인 대안을 도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



관련기사
신항 매립장, 단순 연구 아니다 정부가 인천 신항 해상 매립장 조성을 위해 구체적인 사업방식부터 골프장 활용방안까지 분석한 것으로 확인됐다.단순히 기술 개발에 주안점을 둔 연구라는 정부 해명과는 거리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관련기사 3면1일 해양수산부가 발주한 '폐기물 해상 최종처리 기술 개발 최종보고서'에 따르면 폐기물 해상 최종 처리장 시범 사업지로 인천신항을 선정한 데 이어 사업화 방안부터 매립 완료 후 활용 방안 등을 구체적으로 분석한 것으로 확인됐다.<인천일보 6월27일자 1·3면, 28일자 1면>특히 골프장 등 부대시설 도입 분석은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