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연구일뿐" 선 그어도 "향후 조성 꾀해" 비판 목소리

인천신항을 폐기물 해상 처분장 시범 사업지로 선정한 정부의 연구 결과가 드러나면서 인천시에 '불똥'이 튀었다.

인천시는 사전에 정부가 협의도 없이 독자적으로 용역을 진행했다며 선을 긋고 있지만 시민들은 "아니 땐 굴뚝에 연기 나겠냐"며 의심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27일 "폐기물 해상 최종처리 기술개발 최종보고서에서 연구진의 연구결과일 뿐이며, 정부는 폐기물 해상 처분장에 대한 어떤 계획도 없다"고 밝혔다.

인천시도 설명자료를 통해 "본 연구는 사전에 인천시와 어떠한 협의, 논의 없이 독자적으로 진행됐다"며 "본 연구에서 전국을 대상으로 해상최종처리장 설치 가능한 후보지 28개소를 조사, 검토했지만 현행 수도권매립지를 대체할 해양매립지로 논의·검토된 바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시는 "현재 중·장기적 과제로 검토하는 해상매립지는 수도권 3개 시·도가 사용하는 공동 매립장이 아닌 인천만의 자체 매립지를 찾기 위한 것"이라고 못 박았다.

해양수산부가 발주한 '폐기물 해상 최종처리 기술개발 최종보고서'는 인천신항을 해상 최종 처리장 설치 지역으로서 가장 적합하다며 시범사업지로 선정했다. <인천일보 6월27일자 1면>

이번 연구 결과가 향후 인천 앞바다에 해상 매립장을 조성하기 위한 것이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에 대해 해수부는 "연구 결과 일 뿐"이라며 선을 그었지만 박남춘 시장이 해수부 출신인 데다 지난 일본 방문은 해상 매립지를 공동 추진하기 위한 것이 아니냐는 오해를 받고 있다.

정치권과 지역 주민들은 용역 폐기와 함께 향후 법적, 행정적 대응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자유한국당 민경욱(연수을) 의원은 규탄 성명서를 통해 "그동안 인천시민은 아무런 보상 없이 수도권매립지로 인한 먼지, 악취 등 심각한 환경오염으로 인해 고통을 받아왔다"며 "즉시 관련 용역을 폐기할 것을 촉구하고, 만약 후속 조치가 없다는 해수부 입장이 거짓이라면 그 책임을 반드시 묻겠다"고 말했다.

정의당 이정미(비례) 의원도 "주민들은 우리가 살고 있는 동네 바로 앞에 해상 폐기물 매립장 건립이 검토되고 있었다는 사실조차 전혀 모르고 있었다"며 "시민들의 동의 없이 인천 앞바다에 해상 폐기물 매립장을 짓겠다는 계획은 전면 재검토되고 원천무효돼야 한다"고 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