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서부권역 산·학·연·관 소통 및 협력 네트워크인 '경서(경기도 서부권역)포럼'이 27일 출범한 가운데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경기 서부권역 산·학·연·관 소통 및 협력 네트워크인 '경서(경기도 서부권역)포럼'이 27일 출범한 가운데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은 27일 시흥비즈니스센터에서 경기 서부권역 산·학·연·관 소통 및 협력 네트워크인 '경서(경기도 서부권역)포럼' 출범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서부권역은 국내 최대 규모의 산업단지인 시화·반월산단이 위치한 곳으로, 평택·화성·안산·시흥·부천·김포·파주(환서해 경제벨트)로 이어지는 남북경제 교류의 중심축이다.

경서포럼은 지역 내 산·학·연·관 협력과 소통, 교류의 장으로써 경기 서부권역 경제 및 과학기술의 발전을 이끌 아젠다를 발굴하고, 혁신정책 및 신규 사업을 제안하는 등 지역 발전을 도모하고자 발족됐다.

앞으로 경서포럼은 ▲경기도 서부권역 경제 및 과학발전을 이끌 아젠다 발굴 ▲산업 발전 방향 및 대응방안 모색 ▲중소기업 애로사항 청취 및 해결방안 모색 ▲남북경제 교류 시 중심축으로서의 역할 ▲각종 규제현황 분석 및 개혁 방향 탐색 등의 역할을 하게 된다.

경서포럼 초대 의장을 맡은 조태영 ㈜아린 대표이사는 "경기도 서부권역의 경제와 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포럼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앞장서서 노력하겠다"며 "정보의 부족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내 많은 중소기업들이 포럼에 참여해 함께 성장해 나가는 발판을 마련하고 싶다"고 말했다.

경서포럼은 경기 서부권역 산·학·연·관 관계자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오픈포럼 형태로 운영되며, 매월 세 번째 화요일마다 포럼 참여기관 또는 기업을 순회하며 열릴 예정이다.
김기준 원장은 "경서포럼이 산·학·연·관 간의 소통과 협력을 도모해 지역산업 고도화를 이루는데 기여하기를 희망한다"며 "새로운 시장과 비즈니스 모델이 창출되는 플랫폼이자 중소기업의 혁신성장과 지역경제 발전을 이끄는 싱크탱크로서의 역할을 해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