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C신라면세점 전 공동대표 A씨가 명품시계 등 고가 면세품을 밀수한 사건에 대해 세관이 업체 로비를 받고 사건을 묵살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인천일보 19일자 온라인 단독보도, 20·21·24일자 6면>

일반적으로 서울세관에서 관할하는 HDC신라면세점(이하 HDC)에 대해 지난 19일 인천본부세관(조사5반)이 전격 압수수색을 집행한 배경을 면세업계에서는 로비설 등 뒷말이 무성하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특정 업체에 대한 관세청 유착 소문은 ▲관세청 고위직의 재벌기업 봐주기·시간끌기 ▲특정 대기업 특혜에 꼬리 자르기식 조사 이관설 ▲재벌기업의 로비 의혹 등으로 정리된다. 세관 고위직과 업체의 유착 의혹까지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세관의 '제식구 감싸기'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서라도 검찰에서 수사를 진행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점점 설득력을 얻는 분위기다.

특히 업계에는 지난 2017년 4~5월쯤 "A대표가 운영인 신분으로 직원 B씨를 시켜 9천만원 상당의 명품시계 피아제를 밀반입 한 사실을 팀장 E씨가 현대산업개발 측 HDC공동대표에게 보고(문제 제기)하면서 드러났다"는 소문이 돌았다. 구체적 증언도 잇따랐다.

이 시점에 A씨 밀수행위가 신라면세점 한인규 대표와 호텔신라 이부진 사장에게 전달되면서 A씨가 HDC 공동대표에서 교체됐다. 그러나 세관에 보고나 통보가 이뤄지지 않아 소환조사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때문에 신라는 올해까지 서울(장충점)·제주 시내면세점, 출국장면세점 특허(허가) 갱신에 아무런 제재를 받지 않고 통과했다. 운영인 불법 행위는 관세청 특허(갱신) 평가기준의 배점 1000점 중 100점에 해당된다.

여기에 "서울세관이 비밀리에 조사하고 석연치 않게 덮었다"는 복수의 증언까지 나와 관세청의 재벌기업 범 삼성가에 대한 '특혜' 시비로 번지고 있다. HDC에 대한 허술한 관리·감독에 대한 비난도 터져 나온다.

현재 서울세관은 'HDC의 보세구역 운영인 법인사항 변경 사유가 발생한 지난 2017년 5월을 전후로 A씨 밀수 행위를 파악했으나 재벌기업 로비에 덮었다'는 의혹의 중심에 선 모양새다.

한편 인천본부세관은 압수수색에서 HDC직원 B씨가 말반입 당시 홍콩에서.입국하면서 피아제 시계를 손목에 차고 있는 상태에서 촬영한 사진 등 구체적인 증거를 자진 제출 형식으로 확보한 것으로 확인된다. 그러나 세관은 관련 사안에 대해 일체 함구하고 있다.

/김기성 기자 audisung@incheonilbo.com



관련기사
[2보] 인천지검, 인천일보 1년 전 보도한 HDC신라면세점 명품시계 밀수 기소 인천지검, 'HDC신라면세점 명품시계 밀수' 기소...인천일보 1년전 보도인천일보가 2019년 6월 19일자 단독기사로 보도했던 HDC신라면세점 이길한 전 대표의 명품시계 밀수 행위가 1년 만에 법의 심판을 받는다. 시내면세점 운영을 책임지고 있는 경영진(대표)이 저지른 밀수는 국내 면세점 역사상 처음으로 당시 면세업계를 발칵 뒤집어 놓은 사건이다. <인천일보 2019년 6월 19일자 온라인뉴스 단독기사, 2019년 6월 20·21·24·27일자 6면 보도, 기사 하단 관련기사 참조>20일 인천지방검찰청은 ‘고가시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