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흥산업단지 관련 특별법에 따라 만들어진 관리계획에서는 영세업체를 이주시키기 위한 산업단지 조성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이번 조성계획에서는 2400개 업체 가운데 일부만 들어갈 수 있는 경쟁상황입니다."

26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광명시흥산업단지 성공적인 조성을 위한 중간점검 연석회의'에서 진명규 광명·시흥산업단지추진위원회(이하 산단추진위) 위원장은 이같이 목소리를 높였다.

일명 '광명·시흥 테크노밸리'라 불리는 이 사업은, 광명시 가학동과 시흥시 논곡동·무지내동 등 244만㎡ 규모로 조성되는 산업단지를 가리킨다. 특히 일반산업단지와 함께 도시첨단산업단지, 유통단지, 배후 주거단지 등 4개 단지로 구성되며 지난 4월 경기도 승인절차까지 완료했다. 현재 실시·설계경제성(VE) 검토용역을 진행 중이며 내년 6월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문제는 핵심사업 가운데 하나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공공임대단지 추진계획이다. 그동안 영세업체를 위한 산업단지 조성 요구에 힘입어 만들어졌으나 정작 업체들이 반발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광명·시흥산업단지추진위원회'는 실효성 자체가 부족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 참여한 위원회 소속 업체대표들은 자기자본 여유가 있는 우량기업을 위한 정책이라고 비판했다. 재산권으로 인정되지도 못하는데다가, 테크노밸리 특성상 매년 높아지는 임대료 자체를 감당할 수 없을 것이라는 예상이다.

김일성 산단추진위 사무국장은 "국토교통부는 임대산단이 필수적이라는 취지라고 하나, 이 자체가 틀렸다고 생각한다. 불안정한 상황에서 건물을 짓고 들어가는 임대산단보다는, 소형 평수 필지를 분양방식으로 전환해서 들어가는 방식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간담회를 주최한 무소속 이언주(경기 광명을) 의원은 "국토부에서 적극적으로 계획 전환을 검토해야 한다. 영세사업자 도움을 주려는 '공공임대' 방식에서 오히려 고충이 발생하고 있다. 필지가 개인 재산권이면 이를 담보 삼아 건물에 투자할 수 있다지만, 오히려 영세업체 특성상 대출을 받기 어려워 (불안정한 환경에) 쌩돈으로 건물을 짓게 되는 것"이라며 "이마저도 일부 업체만 들어갈 수 있는 경쟁적인 상황인 만큼, 대형업체들의 재분양·재매매 우려도 나오고 있다. 결국 가격만 올라가는 결과를 낳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