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폐기물 불법처리 단속 강화와 공공일자리 사업 확대를 통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 다음달부터 '깨끗한 쓰레기 처리 감시원' 177명을 선발한다고 25일 밝혔다.


 감시원은 수원, 용인, 부천, 평택 등 도내 21개 시군에서 선발된 기간제 근로자이다.


 다음달부터 올해 말까지 ▲폐기물 관련 담당 공무원 지도·점검 업무 보조 ▲무단투기·불법 소각 민원 다발 지역 감시 및 계도 활동 ▲고질적 투기지역, 방치폐기물 실태 파악 및 자료정리 ▲올바른 쓰레기 배출 방법 홍보 등의 활동을 하게 된다.


 사업은 감시 인력이 부족해 발생할 수 있는 폐기물 불법처리 행위 단속 공백을 최소화하고, 일자리를 구하기 어려운 취업 취약계층과 청년들에게 일할 기회를 제공하고자 추진한다.


 총사업비는 20억7100만원으로 도는 이번 제1회 추가경정예산을 통해 관련 예산 전액을 확보했다.


 아울러 관련 규정 및 행동요령에 대한 사전교육과 안전사고 대응을 위한 비상연락체계 구축 등을 통해 감시원이 보다 내실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도는 이번 사업을 통해 넓은 지역, 불특정 행위자, 취약시간에 발생하는 폐기물 불법처리 행위에 대한 보다 철저한 단속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임양선 도 자원순환과장은 "그동안 시군 담당 공무원만으로는 폐기물 불법처리 행위 단속에 한계가 있었다"며 "불법처리에 관한 질서를 확립하고 일자리도 창출하는 등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사업인 만큼 보다 내실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쓰레기 없는 깨끗한 도를 만들기 위해 지난해 10월부터 도내 시·군 및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생활폐기물을 신속하게 처리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깨끗한 만들기 추진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감시원이 활동하는 도내 21개 시군을 제외한 10개 시군은 자체적으로 감시 인력을 선발해 운영할 예정이다.

 

/김채은 수습기자 kc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