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제청 산업용지 재배치 추진
5공구 바이오공장 맞닿아 특혜시비

 

인천경제청의 송도국제도시 11공구 개발계획 변경 작업이 대기업 특혜 시비에 휘말렸다. 개발계획 변경에 따른 산업시설용지 재배치로 가장 큰 수혜를 볼 수 있는 대상이 11공구에 공장 증설을 계획 중인 삼성바이오로직스(이하 삼성바이오)이기 때문이다.

25일 인천경제청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오는 28일 경제자유구역위원회를 열고 인천경제청이 제출한 송도 첨단산업 클러스터(C) 개발계획 변경 신청서를 심의한다. 앞서 인천경제청이 전체 면적 1114만㎡ 규모의 송도 11공구 내 산업시설용지 등 재배치를 허가해 달라고 요청한 데 따른 것이다.

인천경제청은 11공구의 기존 산업시설용지와 연구용지의 위치를 전면 수정해 4·5공구의 '송도바이오프론트'와 상승효과를 내겠다는 구상이다. 11공구는 인천시의 바이오헬스밸리 조성 프로젝트의 핵심 부지이기도 하다.

구체적으론 북쪽 산업시설용지(91만6000㎡)가 남쪽으로 옮겨지고, 남쪽에 3개 덩어리로 흩어진 연구용지(91만2000㎡)가 하나로 합쳐져 북쪽에 자리하게 된다.

논란의 시작점은 산업시설용지의 변경된 위치다. 이 계획대로라면 바이오의약품 생산시설 건립 용지가 5공구 끝자락에 있는 삼성바이오 공장과 맞닿게 된다. 삼성바이오가 11공구 부지를 사들이면 '생산시설 초대형화'를 이룰 수 있다.

이미 삼성바이오는 2017년 말 5공구 내 3공장을 준공하며 세계 최대 바이오의약품 위탁생산(CMO) 기업으로 올라선 상태다. 3개 공장의 생산 능력은 연간 36만 리터다. 그동안 삼성바이오는 11공구에 각별한 관심을 보여왔다. 미래의 바이오의약품 생산 수요를 고려했을 때 공장 증설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기 때문이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지난달 16일 시청에서 열린 '셀트리온그룹 비전 2030' 기자회견에서 "삼성바이오의 경우 자기네 5공구 공장과 연관된 11공구 땅을 요구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결국 인천경제청의 11공구 개발계획 변경 작업이 삼성바이오의 사업 확대를 돕기 위한 대기업 맞춤형 행정 절차가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인천시의회 강원모 의원은 "현재 삼성바이오의 5공구 부지엔 4공장을 증설할 수 있는 공간이 남아 있다"며 "인천경제청이 11공구 개발과 관련해 일찌감치 대기업 중심 정책을 펼치는 것은 바이오 생태계 조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어 바람직하지 않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이번 개발계획 변경은 삼성바이오가 요구한 게 아니라, 자체적으로 추진 중인 '송도국제도시 개발계획 및 실시계획 변경 수립' 용역에서 나온 아이디어를 반영해 진행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한편 삼성바이오 측은 11공구에 대한 특혜 시비와 관련해 "(분식회계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어) 답변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