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재정부는 언론환경 변화를 이유로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없앨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역신문이 주민주권을 실현시키는 통로 역할을 하는 만큼 필수적인 공공투자 영역으로 인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25일 오전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분권민주주의를 위한 지역신문 활성화정책의 필요성과 개선방향 토론회'에서 이영아 ㈔바른지역언론연대 회장은 이같이 강조했다. 


특히 그는 지방분권이 우리 민주주의의 주요 과제인 상황에서 지역언론에 대한 적절한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설명한다. 이는 사실 문재인대통령이 내세웠던 언론 관련 주요공약이기도 하다. 앞서 문 대통령은 중앙집권적인 언론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역신문·지역방송 활성화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하지만 정부광고 수수료를 통해 기금을 모으는 언론진흥기금의 지난해 규모는 250억원에 달하는 반면, 지역신문발전기금은 77억원 규모로 편성됐을 뿐이다. 그마저도 기재부에서는 자체 수입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다른 기금 합치는 것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이 회장은 지역언론 스스로의 자성을 촉구하기도 했다. 그는 "2004년 노무현정부 때 제정된 지역신문발전기금 규모는 205억원이었으나 지금은 77억원 정도다. 오히려 전 정권보다 현 정부에서 최저 수준"이라며 "갈수록 악화되는 상황을 되돌아보면 대중들을 향한 공감하게 만드는 능력이 없었던 것이 아닌가 반성도 하게 된다. 우리 스스로 지역언론의 필요성을 절실하게 알 수 있도록 노력하고, 사이비 지역신문을 시장 안에서 퇴출시켜 좋은 신문이 육성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애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는 국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신동근(인천 서구을) 의원 등이 주최했으며 토론자로는 바른미래당 이동섭(비례)·정의당 심상정(경기 고양갑) 의원 등이 참석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