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한 달 가까이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지 않는 붉은 수돗물 사태와 관련해 관계 공무원들에게 책임을 묻기 위해 행정안전부에 감사를 요청했다.

아직까지 수돗물 정상화를 선언하지 못할 정도로 상황이 심각한 탓에 행안부가 감사원에 사건을 이첩할 가능성도 있다.

시는 최근 행안부에 수돗물 사태에 대한 감사 의뢰 공문을 보냈다고 24일 밝혔다.

'거의 100% 인재'라는 지적을 받는 이번 사태를 그냥 넘어갈 수 없다고 말한 박남춘 시장의 뜻에 따라 중앙부처에 감사를 요청한 것이다.

시 관계자는 "환경부가 수돗물 사태의 주원인으로 시의 무리한 수계전환을 지목하면서 시가 자체적으로 감사를 하는 것은 오히려 시민 신뢰를 떨어뜨리는 행위라는 목소리가 많았다"며 "이에 공정하고 투명하게 감사를 진행하고자 행안부에 감사를 의뢰했고, 추후 담당자의 잘못이 확인되면 그에 합당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행안부가 시의 요청에 따라 감사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관계자 징계를 요구한다면 시는 징계위원회를 열고 징계 수위를 결정해야 한다.

이번 감사에 앞서 박 시장은 지난 18일 수돗물 문제를 키운 책임을 묻겠다며 상수도사업본부장과 공촌정수사업소장을 교체한 바 있다.

시는 정부 감사 결과에 따라 추가 징계 절차를 밟고 상수도사업본부에 대한 대대적인 조직 개편을 진행한다면 수돗물에 대한 시민 신뢰도가 일정 부분 회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만 사태가 장기화되는 동안 시가 별다른 해결책을 내지 못한 점을 고려했을 때 행안부가 감사원에 이번 사건을 이첩할 가능성도 있다.

행안부 관계자는 "현재 인천 수돗물 사태가 전국적 관심 사안이기에 전문 감사기관인 감사원이 직접 사건을 맡아 조사를 진행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