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질 계측기 설치해야"
"사업본부 조직 개편을"
"주민들 목소리 들어라"
전문가들 개선책 내놔
▲ 23일 서구 공촌정수장을 방문한 박남춘 인천시장이 수돗물 시설을 점검한 뒤 고도정수처리시설 건설 현장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


인천 적수 사태가 '100% 인재'라는 지적을 받는 가운데 전문가들은 예방책으로 상수도관 상태를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시설 개선이 시급하다고 입을 모은다.

또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에 전문가를 대거 투입하는 조직 개편이 이뤄지는 동시에 주민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수돗물 혁신 추진단'을 만들어 바닥으로 떨어진 지역 수돗물에 대한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김주환 한국수자원공사 박사는 23일 "수돗물도 결국 시민이 먹는 음식이라고 할 수 있기에 무엇보다 깨끗하고 안전하게 관리하는 게 핵심"이라며 "이를 위해 배수지와 파이프 같은 시설 관리를 철저하게 하고 수질 상태를 파악할 수 있도록 정보를 모을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시는 인천에 있는 총 6848㎞의 수도관을 순차적으로 정비하고, 우선 올해 270㎞의 수도관을 정비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그러나 이 계획은 오래된 수도관을 교체하거나 사용하지 않는 수도관을 없애는 내용만 담겨 있어 상수도 정보를 취합하는 등의 현대화 작업과 거리가 멀다.

김 박사는 "빅데이터와 같이 정보가 중요해진 만큼 인천 역시 정보 수집을 위한 노력은 하고 있지만 계측기가 비싼 탓에 부담스러워 하는 것 같다"며 "그러나 300만 시민을 대표하는 도시라면 상수도관 시설 역시 그 정도 수준에 맞춰야만 이번 적수 문제 같은 재난도 충분히 대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이번 적수 사태의 원인 중 하나로 상수도사업본부의 전문성 결여도 꼽힌다. 전문성을 갖춘 인력이 많았다면 장기화되지 않았을 것이라는 지적이 나오자 상수도사업본부를 전문가 위주의 인력으로 재구성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이현동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박사는 "적수 사태 조사 과정에서 인천시의 탁도계가 고장 났다는 정부의 발표가 나오면서 주민들의 분노가 하늘을 찌르고 있다"며 "전문가를 집중 육성한 뒤 상수도본부에 투입하는 조직 개편이 시급하고 수계전환에 대한 훈련도 주기적으로 진행해 전문성을 키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수돗물 정상화 지연에 따른 행정기관 불신이 확산되자 이를 해결하기 위해 주민 의견을 수렴하는 창구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최계운 인천대 건설환경공학부 교수는 "지역에 있는 전문가와 지역 시민단체를 포함한 수돗물 혁신 추진단을 만들어 추후 지역 수돗물 개선 방향에 대한 주민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며 "주민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방안은 주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인 사업을 추진하는 것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



관련기사
[월요기획] 붉은 수돗물 재발 막으려면-'관리법'부터 손 봐야 인천지역 붉은 수돗물 사태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서는 노후 상수도관을 개선하고 관련 조직의 전문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이번 적수 사태가 관리가 미흡한 낡은 상수도관에 붙은 이물질로 인해 발생했다는 정부 조사 결과가 발표된 만큼 노후관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는다면 이 같은 사태가 재발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관련기사 3·4·19면23일 환경부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인천에 설치된 상수도관 중 내구연한인 30년을 넘는 비율은 14.5%다. 전국 평균 비율인 14%보다도 0.5% 높은 수치로 7대 특광역시와 비교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