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때+무리한 수압 원인…정비보다 '청소' 필요

인천지역 붉은 수돗물 사태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서는 노후 상수도관을 개선하고 관련 조직의 전문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번 적수 사태가 관리가 미흡한 낡은 상수도관에 붙은 이물질로 인해 발생했다는 정부 조사 결과가 발표된 만큼 노후관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는다면 이 같은 사태가 재발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관련기사 3·4·19면

23일 환경부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인천에 설치된 상수도관 중 내구연한인 30년을 넘는 비율은 14.5%다. 전국 평균 비율인 14%보다도 0.5% 높은 수치로 7대 특광역시와 비교하면 광주(21.1%)와 대전(16.5%)에 이어 세 번째다.

내구연한을 넘긴 노후관은 누수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또 시간이 흐르면서 물때와 같은 이물질이 점점 쌓이는 탓에 혹여 수계전환 등의 이유로 수압이 조금만 높아지면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다.

환경부 관계자는 "노후 상수도관이 반드시 문제가 되는 건 아니지만 문제가 발견되는 상수도관은 대부분 오래된 게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지난달 30일 인천 서구를 시작으로 중구 영종과 강화 지역까지 퍼진 이번 적수 사태의 원인으로 지목 받는 상수도관 역시 1998년 매설된 노후 상수도관으로 확인됐다.

노후관일수록 보다 신중하게 수계전환을 진행해야 하지만 시는 평균 10시간이 걸리는 수계전환을 2~3시간만에 무리하게 추진하면서 적수 사태를 스스로 자초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무리한 수계전환 탓에 유량은 시간당 1700㎥/h에서 3500㎥/h로, 유속은 0.33m/s에서 0.68m/s로 두 배 이상 증가했고 결국 상수도관에 붙은 물때가 수돗물에 섞이면서 각 가정에 공급된 것이다.

노후관 교체 및 정비는 추후 적수 사태가 재발하는 상황을 막을 수 있는 근본적인 해결책이지만 정작 시는 뾰족한 방안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시는 2015년부터 2020년까지 1658억원을 들여 지역 내 노후 수도관을 정비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그마저도 이번 붉은 수돗물 사태로 인해 실용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전문가들은 시가 스마트 물 관리 정책을 지향하는 만큼 상수도관을 현대화하고 주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수질을 관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당장 재정적인 이유로 노후관 교체가 어렵다면 주기적인 청소 역시 노후관 관리의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제언했다.

최계운 인천대 건설환경공학부 교수는 "물은 시민 생활과 직결된 중요한 요소인 만큼 이제라도 스마트 워터 기술을 도입해 수질 개선 방안에 힘써야 한다"며 "관련법상 상수도관은 주기적으로 점검을 해야하지만 청소를 해야한다는 의무는 없기에 노후관 교체 전에 청소에 힘쓰는 것도 좋은 해결책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



관련기사
[월요기획] 붉은 수돗물 재발 막으려면-상수도 정보·전문성 부족 '레드 카드' 인천 적수 사태가 '100% 인재'라는 지적을 받는 가운데 전문가들은 예방책으로 상수도관 상태를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시설 개선이 시급하다고 입을 모은다.또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에 전문가를 대거 투입하는 조직 개편이 이뤄지는 동시에 주민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수돗물 혁신 추진단'을 만들어 바닥으로 떨어진 지역 수돗물에 대한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김주환 한국수자원공사 박사는 23일 "수돗물도 결국 시민이 먹는 음식이라고 할 수 있기에 무엇보다 깨끗하고 안전하게 관리하는 게 핵심"이라며 수돗물 정상화 서두르는 정부 인천 붉은 수돗물 사태에 대한 정부 책임론(인천일보 6월21일자 1면)이 불거지자, 정부가 이번 사태가 마무리될 때까지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복구와 응급 지원, 재발 방지 등 전 부분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김영훈 환경부 물통합정책국장은 지난 21일 인천시청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현 시점에선 수돗물 조기 정상화가 가장 중요하다"며 "환경부와 행정안전부, 교육부 등 관계부처는 인천시와 협력해 현장 지원에 역량을 최대한 모으겠다"고 밝혔다. 우선 정상화 시점을 최대한 단축하고자 인천시·환경부·한국수자원공사 합동 ' 서구의회·공무원노조 "시, 붉은물 사태 서둘러 해결하라" 인천 서구의회와 서구 공무원노조가 인천시가 붉은 수돗물에 대해 안일하게 대처하고 있다며 반발, 대책을 요구했다. 서구의회는 지난 21일 최규술(오류왕길·연희·검암경서) 의원이 대표발의한 '서구 붉은 수돗물 사태 피해 대책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최 의원은 "인천시가 '붉은 수돗물' 사태가 발생한 지 19일 만에 뒤늦게 대책을 내놓아 혼란이 가중돼 서구민들의 불안은 날로 높아져 가고 있다"며 "150여 곳의 학교 역시 막대한 피해가 있는데다가 수천 명의 주민이 모여 집회까지 여는 등 사태가 악화되고 나서야 정부와 인천시는 사과를 대체급식 먹은 중학생 13명 복통에 설사 증상 '붉은 수돗물' 사태로 대체 급식을 하던 인천 서구 모 중학교에서 학생들이 복통과 설사 증상을 일으켜 관계당국이 조사에 나섰다. 23일 인천시교육청에 따르면 지난 20일 오전 11시40분쯤 서구 모 중학교에서 학생 13명이 잇따라 복통과 설사를 일으켰다. 신고를 받은 시교육청은 사고 발생 후 인체검체, 보존식, 환경검체 등을 채취해 시보건환경연구원에 역학조사를 의뢰했다. 조사에 따르면 이 학교는 지난 13일부터 18일까지 생수를 사용해 급식을 하다가, 지난 19일 빵과 우유, 음료가 제공되는 대체 급식으로 바꾼 뒤 사고가 발생한 것 신동근, 공촌정수장 현장 점검 더불어민주당 신동근(인천 서구을) 의원은 23일 공촌정수장을 방문해 붉은 수돗물 피해 관련 조치사항과 고도정수처리시설 추진 상황을 점검했다. 이날 현장방문은 인천 적수 사태 문제 해결을 위한 공촌정수장 정수지 청소 등 단계별 조치사항을 점검하고, 공촌정수장 고도정수처리시설 조기 도입과 2020년 착공예정인 공촌정수장 오존산화시설 설치 사업의 조기 완공 필요성을 인천시와 협의하기 위해 추진됐다. 신 의원은 현장 점검에 앞선 인천상수도사업본부의 수질정상화 추진현황 보고 자리에서 지난 22일부터 진행 중인 수질정상화 3단계 절차인 ▲송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