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교육부, 25억 지급…환경부, 모니터링 결과 공개
인천 붉은 수돗물 사태에 대한 정부 책임론(인천일보 6월21일자 1면)이 불거지자, 정부가 이번 사태가 마무리될 때까지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복구와 응급 지원, 재발 방지 등 전 부분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김영훈 환경부 물통합정책국장은 지난 21일 인천시청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현 시점에선 수돗물 조기 정상화가 가장 중요하다"며 "환경부와 행정안전부, 교육부 등 관계부처는 인천시와 협력해 현장 지원에 역량을 최대한 모으겠다"고 밝혔다.

우선 정상화 시점을 최대한 단축하고자 인천시·환경부·한국수자원공사 합동 '정상화지원반'을 시에서 운영하며 수돗물 공급이 정상화될 때까지 공동 대처한다.

주민 식수 불편과 학교 급식 문제 해결에도 행정력을 집중하다.

시에서 추가 식수 물량을 요청할 경우 수자원공사와 타 지자체, 국방부의 협조를 받아 식수를 지원하고 학교 급식을 재개할 수 있도록 급수차도 지속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취약계층의 생수비용과 급식비를 지원하기 위해 행안부는 재난안전특별교부세 15억원을, 교육부는 지방교육재정교부금 10억원을 각각 추가 지급한다.

아울러 환경부는 시와 함께 수질 검사 결과, 복구 진행 상황, 생수 및 학교 급식 지원 상황 등에 대한 일일 브리핑을 실시한다.

환경부 주관으로 '수돗물 안심지원단'을 구성해 민원 현장을 직접 방문하고 정확한 실태 조사와 수질 분석을 시행해 그 결과를 매일 공개한다.

이에 환경부는 22일 수돗물 정상화 작업과 수질 모니터링 상황을 처음 공개했다.

공촌정수장~왕길배수지 송수관로 약 8.2㎞ 구간을 대상으로 대규모 물 빼기 작업을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시는 21일 병입 수돗물 4만9600병을 지원하는 등 지금까지 총 101만여병을 지원했다.

김 국장은 "환경부는 이번 사고와 같은 유사 사례가 재발되지 않도록 재난 예방부터 복구까지 전 과정에 대한 식·용수 분야 재난 예방 및 대응 체계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달 30일 인천에선 수돗물 공급 체계 전환 과정에서 수도관 내부 침전물이 섞여 붉은 수돗물이 가정집에 공급되기 시작했다. 지금까지 서구·영종·강화지역 약 1만가구가 수돗물 피해를 겪고 있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


관련기사
[월요기획] 붉은 수돗물 재발 막으려면-'관리법'부터 손 봐야 인천지역 붉은 수돗물 사태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서는 노후 상수도관을 개선하고 관련 조직의 전문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이번 적수 사태가 관리가 미흡한 낡은 상수도관에 붙은 이물질로 인해 발생했다는 정부 조사 결과가 발표된 만큼 노후관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는다면 이 같은 사태가 재발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관련기사 3·4·19면23일 환경부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인천에 설치된 상수도관 중 내구연한인 30년을 넘는 비율은 14.5%다. 전국 평균 비율인 14%보다도 0.5% 높은 수치로 7대 특광역시와 비교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