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선출안 최종확정
선거인단 여성 30% 의무
경기 9천여명 인천 2천명
기초長·광역의원 별도로
 한나라당의 6월 지방선거 후보 선출방식이 최종 확정됐다.
 모든 공직 후보자는 자유경선제를 실시하되 지구당의 재량권을 부여하기로 했으며 여성과 청년층의 참여를 확대하는 방안을 명시화 하기로 했다.
 한나라당은 18일 이회창 총재가 참석한 가운데 원 내·외 지구당 위원장 연찬회를 갖고 이같은 내용의 지방선거 공천제도 개선안을 확정했다.
 먼저 시·도지사의 경우 기존의 당무회의 심의를 거친 3인 이내의 예비후보자간 경선을 통해 선출하던 방식에서 후보의 경선 문호를 개방, 자유경선으로 선출하기로 했다.
 선거인단 규모는 인구 1천명당 1인을 원칙으로 시·도지부의 사정을 감안해 정하기로 했으며 경기도는 서울에 이어 두번째로 많은 9천8백여명, 인천은 2천7백여명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초단체장은 경선없이 30~50명으로 구성된 지구당 운영위원회가 추천하던 방식에서 대의원 150명 이상이 참여하는 지구당 대회나 200명 이상이 참여하는 별도의 선거인단을 구성, 경선을 통해 선출하는 것을 원칙으로 했다.
 광역의원도 10명 가량의 추천자 선정위원회에서 추천하던 방식에서 30~50명이 참여하는 지구당 운영위나 별도로 구성하는 선거인단에서 경선을 통해 선출하기로 했다.
 한나라당은 특히 여성의 정치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비례대표 광역의원 여성 공천 50% 이상을 명문화하고 지역구 광역의원 후보 공천 때도 30% 이상을 여성으로 하도록 노력한다는 것을 명시했다.
 또 각급 선거인단에 30% 이상을 여성으로 하고 전체의 30% 이상을 40대 미만의 청년층으로 구성해 청년층의 참여를 대폭 높이기로 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당 개혁을 요구하는 쇄신파와 이회창 총재측 주류 양측에서 상반된 주장을 제기하는 등 의견차이가 극명하게 드러나기도 했다.
 개혁파인 김원웅 의원은 토론시간을 통해 “총재가 지방선거 출마자를 최종 결정토록 돼있는데 이를 삭제하거나 추인으로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국회의원 후보의 상향식 공천제와 여야 합의에 따른 경선의 선거공영제도를 도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반면 유한열 충남도지부장은 “당의 화합을 끌고가야 할 부총재들이 `제왕적 총재"" 얘기를 하고 있다, 대권도 잡기전에 무슨 당권·대권 분리냐”며 당 개혁을 요구하는 비주류 중진을 정면으로 공격했다.
 그러나 유 지부장 발언 직후 사회자가 산회를 선포해 특별한 논란은 없었다.〈박주성기자〉
jspark@incho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