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총리실내 정부합동점검단 설치
부패취약분야·인물 기관별 단속키로
 정부는 18일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부정부패 척결을 위해 민생관련 부조리에 대한 집중적인 감찰활동에 나서기로 했다.
 정부는 이날 김호식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반부패실무위원회""를 열어 이같은 방침을 정하고 이를 위해 범정부적인 감찰역량을 총동원, 부패취약분야와 인물에 대해 사정기관별로 역할을 나눠 21일부터 단속에 나서기로 했다.
 먼저 정부는 국무총리실에 반부패대책 실무를 총괄하는 정부합동점검단을 설치, 공직기강 사각지대를 집중 감찰하고 각급 기관 감사관실을 지휘·조정키로 했다.
 또 공직기강 점검단(행자부)은 지자체의 고질적·구조적 부조리, 공직자의 선거관여행위, 기밀자료유출, 공직자 재산등록 문제 등을, 금융부문 점검단(금감위)은 벤처기업·코스닥 관련 비리, 직무상 비밀을 이용한 주식취득행위 등을, 민생침해사범점검단(검찰청·경찰청)은 마약사범 및 조직폭력·학교폭력·성폭력 등 민생침해범죄와 음주운전·오물투기 등 기초질서 위반행위를 집중 단속키로 했다.
 부패방지제도개선단(부패방지위)은 부정부패를 원천적으로 근절하기 위한 제도개선을 추진하고 국가사회 투명성점검단(감사원)은 전자정부 추진실태 및 벤처비리·공적자금 관련비리에 대한 특별감사를 실시키로 했다.
 정부는 공무원 사기진작을 위해 단속과정에서 우수공직자도 적극 발굴, 분기별로 포상키로 했다.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