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거의 100% 인재'라는 지적을 받는 붉은 수돗물(적수) 사태 해결 과정에서 환경부의 도움을 뿌리쳤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환경부 관계자는 19일 인천일보와 인터뷰에서 "지난 2일과 11일 두 차례에 걸쳐 인천시에 수질 개선 작업 지원을 제안했으나 모두 거절당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수돗물 사고가 심각해질 것으로 예상돼 정부 차원에서 인천을 돕고자 수질 분석 지원 등 인력 투입을 제안했다. 그러나 시가 장비 지원이면 충분하다고 주장해 간이 수질분석 기기를 지원하는 선에서 끝냈다"며 "이후 관에 있는 이물질을 제거하는 작업을 도와주겠다고 한 차례 더 연락했으나 이 역시 다음에 도와 달라며 '괜찮다'고 말해 지원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식으로 공문을 보낼 경우 시간이 오래 걸리기에 시 담당자에게 직접 전화로 지원 여부를 물어봤었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홀로 상황을 해결하겠다며 환경부 도움을 뿌리친 시는 되레 사고를 수습하지 못해 걷잡을 수 없는 대형 사고로 키웠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실제 이번 사고의 원인 규명에 나선 정부원인조사반은 "인천시의 무리한 수계 전환이 적수 발생의 주요 원인이며 이마저도 문제 해결을 위한 정확한 진단 대신 과거 경험에 따라 시간 경과 시 자연적으로 해결될 것으로 예상해 사태가 장기화됐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환경부 지원 제안이 온 것은 사실이나 시 자체 인력으로도 충분히 가능하다는 생각에 거절이 아닌 '보류'한 것"이라며 "관 내 이물질 제거 작업 지원 역시 연락이 온 당일은 작업을 하지 않아 괜찮다고 말했을 뿐 의도적으로 거절한 건 아니다"고 해명했다.

한편 이날 시는 적수 피해를 겪는 서구 주민들에게 수돗물 안전 문자를 보내는 뒷북 행정을 펼쳐 또다시 비판을 받았다. 문자엔 '서구 수돗물에서 이물질이 나오거나 필터가 변색되는 경우 음용을 삼가시기 바랍니다. 조속히 정상화하겠습니다'는 내용이 담겼다.

그동안 시는 적수로 인한 고통을 호소하는 피해 주민들에게 '수질 검사상 문제가 없다'고 강조해왔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