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위 설치 놓고 공방
경기도의 조직개편안(경기도 행정기구 및 정원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이 경기도의회 상임위원회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다. 핵심 쟁점인 '감사위원회' 설치를 두고 도 집행부와 도의회가 이견을 좁히지 못했기 때문이다.
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는 19일 제336회 임시회 3차 회의를 열어 도 집행부가 제출한 조직개편안을 심의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하고 다음 회의로 미뤘다.
이날 심의에서 김우석(민주당·포천1) 의원이 "(민선 7기 경기도의) 중요한 가치는 사회정의나 공직기강 실천과 실현인데 감사위원회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인데 도는 검토만 할 것인가"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민경선(민주당·고양4) 의원은 "감사위원회 설치 문제는 지난해 행감 때도 얘기했고, 집행부 역시 조직개편안 용역에 담아서 논의하겠다고 했지만 이제 와서야 '검토하겠다'는 답변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임 실장은 "결재권자는 도지사이고 저는 권한이 없어 원론적으로 감사위원회 설치를 '검토하겠다'는 답변을 드릴 수밖에 없다"고 해명했다.

이날 감사위원회 설치 문제를 두고 양측은 공방을 벌였고, 결국 조직개편안 의결은 차기 회의로 미뤄졌다.
기재위는 회기가 끝나는 오는 25일 이전 다시 한 번 회의를 열어 조직개편안 심의 할 예정이다.
한편 기재위는 앞서 지난 13일 임시회 2차 회의에서 "조직개편안에 대한 각 상임위 의견 청취가 마무리 되지 않았고, 지난해 말 자체 감사기능을 높이기 위한 도지사 직속 감사위원회를 설치해야 한다는 제안에 집행부가 여전히 답이 없다"며 심의를 연기한 바 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