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동구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립을 반대하고 있는 주민들과 사업자 간 협의가 결렬됐다. 주민들은 발전소 안전과 환경 검증을 위해 민관조사위원회를 구성하고 충분히 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18일 주민 비상대책위원회는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4자 회담에서 사업자 측과 협의하던 것이 최종 파기됐다"며 "인천시와 동구, 주민으로 구성된 안전·환경 민관조사위원회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비대위는 발전소의 안전과 환경조사가 정확하게 이뤄지기 위해서는 최소한 3개월 동안 조사를 진행하고, 1개월의 시민 숙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사업자인 인천연료전지㈜는 동구 3분기 도로굴착허가 심의 예정일인 8월까지 시민 숙의 과정을 진행할 것과 매몰 비용 보전책을 마련해 달라고 요구했다. 현재 인천연료전지㈜의 사업 집행비용은 140억원으로 매몰비용은 이를 넘어서지 않을 것이라는 게 사업자 측의 추정이다.

앞서 주민 비대위와 인천연료전지㈜, 인천시, 동구는 4자 회의를 진행했다. 비대위는 공론화 방식으로 해결방안 제출, 안전성과 환경 영향 조사, 이 기간에 공사 중단 등을 제안했다. 그러나 사업자 측에서 공사를 중단할 수 없다고 밝혀 회담은 무산됐다.

비대위는 "앞으로는 인천연료전지와의 어떤 협의도 기대하지 않고, 민관조사위원회 구성에 힘 쏟을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시는 주민 비대위가 제안한 3자 민관조사위원회 구성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동구 주민들은 오는 19일 인천시청 앞에서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에 반대하는 6차 총궐기에 나설 예정이다.

/이아진 기자 atoz@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