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각장·섬유·가구단지 등
인근 지자체 앞다퉈 조성
시민 "명품숲 보호 급선무"
환경파괴 우려 靑 청원도

생태적 가치를 인정받아 2010년 6월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등재된 광릉숲이 훼손 위기에 놓였다.

18일 포천 등 지자체에 따르면 광릉숲은 2420ha규모다.

이중 포천시(소흘읍)는 73%, 남양주시(진접읍·별내면) 22%, 의정부시(민락동·낙양동) 5%순이다.

이곳은 2017년 산림청에서 발표한 보전·연구형 국유림 명품숲 10곳 중 하나로 선정된 바 있다.

551년 동안 큰 산불이나 산림훼손 없이 잘 관리돼 온 광릉숲은 현재 6220종에 달하는 생물종이 서식하고 있다.

광릉숲이 풍부한 생물다양성을 자랑하는 것은 조선 제7대 왕 세조 때부터 왕릉 부속림으로 지정해 일반인의 출입을 통제하고 관리해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자체들이 개발행위 추진을 앞 다투면서 환경파괴 논란이 곳곳서 일고 있다.

실제 의정부는 장암동에 운영 중인 쓰레기 소각장을 자일동 환경자원센터로 이전해 2023년 12월까지 하루 220t 처리규모의 시설을 갖춘다는 계획이다. <인천일보 4월8일자 19면>

또 남양주는 진접읍 부평리 산1-1 일원(59㎡)에 1260억원을 들여 2022년까지 지역의 분산된 가구공장을 집단화해 가구산업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현재 타당성 용역이 진행 중이다.

포천 역시 경기도와 함께 소흘읍 고모리 산2번지 일원(44만㎡)에 1452억원을 들여 섬유·가구산업에 디자인과 한류 문화를 접목한 융·복합단지를 2022년 완공 목표로 추진 중이다.

지난해 중앙투자 심사를 통과하지 못해 기본계획을 재수립하고 있다. 모두 광릉숲과 반경 5㎞ 거리다.

지역 주민들은 청와대 국민청원에 글을 올리면서 환경파괴가 우려된다며 불만을 쏟아냈다.

청원인은 "세계문화유산 인근에 위험성이 있는 시설을 둔 다면 수류탄을 끌어안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라며 세계문화유산 광릉숲과 국립수목원을 지켜 달라고 호소했다.

유왕현 광릉숲문화도시협의회 상임대표는 "내 지역은 되고 다른 지역은 안 된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중요한 것은 세계적 명품숲인 광릉숲을 보존하는 게 급선무"라고 지적했다.

이에 산림청 관계자는 "1996년 광릉숲 인근에 수목원랜드 개발행위로 주민들의 민원이 제기되면서 '수목원·정원의 조성 및 진흥에 관한 법률'이 시행됐다"며 "당시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완충지역이 생겼다. 현재로선 주민들의 민원을 수집하고 있는 상태"라고 밝혔다.

도 관계자도 "개발행위에 대해 문제가 전혀 없다고는 볼 수 없다. 그러나 법으로 제한 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면서 "지자체로선 개발을 원하고, 주민들은 반대하는 것이 당연하다. 이 부분은 아쉽게 생각한다"고 했다.

수목원 관계자는 "법적으로 규제를 할 수 있는 근거는 없지만 생물종은 환경이 보존돼야 한다"고 말했다.

/포천=이광덕 기자 kd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