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킨텍스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전당대회장 입구에서 '5·18 망언' 의원들을 규탄하며 기습시위를 벌인 민주노총 간부 등이 17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았다.


 업무방해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윤택근 민주노총 부위원장을 비롯해 김태복 민주노총 대외협력차장, 김한성 한국대학생진보연합 공동대표 등 3명은 이날 오전 의정부지법 고양지원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했다.


 윤 부위원장은 심문 전 취재진과 만나 "5·18을 왜곡하고 망언을 한 국회의원들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이었는데, 오히려 자유한국당 지지자들이 폭력으로 대했던 점이 굉장히 우려스러웠다"면서 "자유한국당 전당대회를 방해하려는 목적은 없었다"고 말했다.


 민주노총과 한국대학생진보연합은 이날 고양지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금정부와 검·경의 조치는 법 존엄을 훼손하는 행위"라며 "구속영장을 기각할 것"을 법원에 촉구했다.


 앞서 지난 11일 일산서부경찰서는 이들 3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하고, 시위에 동참했던 5·18시국회의와 민주노총 관계자 등 총 55명도 같은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


 5·18시국회의와 민주노총 등 진보 사회단체는 지난 2월 27일 고양시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전당대회장 앞에서 기습시위를 벌였다.


 이 과정에서 장내에 큰 혼란이 벌어지며 자유한국당 전당대회 참가자들의 입장이 지연되기도 했다.

 

/고양=김은섭 기자 kimes@incheonilbo.com